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2장 문헌고찰 13
제1절 의복 구매성향 13
1. 충동구매성향 정의 13
2. 패스트 패션 18
3. 패스트 패션 점포속성과 충동구매성향 21
제2절 구매 후 행동 23
1. 구매 후 행동 23
2. 충동구매성향과 구매 후 행동 31
제3절 관계지속 32
1. 관계지속 32
2. 구매 후 행동과 관계지속 32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4
제1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4
1. 연구문제 34
2. 연구모형 35
제2절 용어정의 36
1. 패스트 패션 점포속성 36
2. 충동구매성향 37
3. 구매 후 행동 38
4. 관계지속 39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0
1. 자료수집 40
2. 표본특징 40
3. 자료 분석방법 44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45
제1절 요인분석 45
1. 패스트 패션 점포속성 45
2. 충동구매성향 요인분석 47
3. 구매 후 행동 요인분석 48
4. 관계지속 요인분석 51
제2절 연구문제 및 가설 검증 52
1. 패스트 패션 점포속성이 충동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52
2. 패스트 패션 점포속성이 관계지속에 미치는 영향 53
3. 충동구매성향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54
4. 구매 후 행동이 관계지속에 미치는 영향 55
제5장 결론 및 제언 57
제1절 분석결과 논의 57
제2절 시사점 및 제한점 59
1. 이론적 시사점 59
2. 실무적 시사점 59
3. 연구 제한점 60
참고문헌 62
부록 69
ABSTRACT 77
감사의 글 80
〈표 1〉 구매의 의도와 결과 분류 14
〈표 2〉 기존연구의 충동구매 정의 정리 17
〈표 3〉 전문점 및 SPA 점포속성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 20
〈표 4〉 구매 후 행동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 24
〈표 5〉 만족 후 행동에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 27
〈표 6〉 불만족 후 행동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 30
〈표 7〉 설문지 각 부분의 구성 36
〈표 8〉 충동구매성향 측정문항의 구성과 내용 37
〈표 9〉 구매 후 행동 측정문항의 구성과 내용 및 출처 38
〈표 10〉 관계지속 측정문항의 구성과 내용 39
〈표 1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2
〈표 12〉 패스트 패션 구매자의 구매현황 43
〈표 13〉 패스트 패션 브랜드 점포속성 요인분석 결과 46
〈표 14〉 충동구매성향 요인분석 결과 47
〈표 15〉 만족 후 행동 요인분석 결과 48
〈표 16〉 불만족 후 행동 요인분석 결과 50
〈표 17〉 관계지속 요인분석 결과 51
〈표 18〉 패스트 패션 점포속성이 충동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52
〈표 19〉 패스트 패션 점포속성이 관계지속에 미치는 영향 53
〈표 20〉 충동구매성향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54
〈표 21〉 구매 후 행동이 관계지속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1〉 불평행동의 유형 28
〈그림 2〉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