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8
II. 조선시대 초상화의 표현기법 10
1. 조선시대 초상화의 표현기법의 특징 11
1) 육리문(肉理紋) 11
2) 배채기법(背彩技法) 16
3) 안면의 표현 19
4) 의습 표현과 배경 23
2. 초상화 표현기법의 회화사적 의의 28
III. 현대 동양인물화의 표현기법 31
1. 본인 작품 주제와 표현기법 32
1) 작품 주제 32
2) 표현기법 34
2. 작품분석 37
1) 익명인-인연 연작 〈도판8-13〉 37
2) 거리 연작 39
3) 가족-모자초상, 최유빈, 부부초상〈도판26-28〉 45
4/3) 자화상, 유인영〈도판29-30〉 47
IV. 결론 50
V. 참고문헌 52
VI. 참고도판 54
ABSTRACT 57
도판1 골상관계도 54
도판2/3 안면(顔面)의 표현 54
도판3 안면표현 부분 23
도판4 의습의 표현 25
도판5 의습의 표현 25
도판6 의습 27
도판7 작품하도 35
도판8 〈익명인-인연〉 연작(連作), 2006, 종이에 수묵담채, 34×70㎝ 37
도판9 〈익명인-인연〉 연작, 2006 37
도판10 〈익명인-인연〉 연작, 2006 37
도판11 〈익명인-인연〉 연작, 2006 38
도판12 〈익명인-인연〉 연작, 2006 38
도판13 〈익명인-인연〉 연작, 2006 38
도판14 〈거리연작-정자동〉, 2007, 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1
도판15 〈거리연작-서현동〉, 2007,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1
도판16 〈거리연작-홍대입구.1〉,2007, 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1
도판17 〈여행-용평〉, 2007, 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3
도판18 〈거리연작-강남역〉, 2007,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3
도판19 〈여행-부산〉, 2007,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3
도판20 〈거리연작-이대입구〉, 2007,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3
도판21 〈거리연작-미금역〉, 2007,광목천에 수묵채색, 100×181㎝ 44
도판22 〈거리연작-김하은〉 , 2007 , 광목에 수묵채색 , 100×130㎝ 44
도판23 〈거리연작-구미동〉, 2007, 광목에 수묵채색, 100×130㎝ 44
도판24 〈거리연작-홍대입구.2〉,2007, 광목에수묵채색, 90×130㎝ 44
도판25 〈거리연작-신촌〉 , 20 07 , 광목에수 묵채색, 84×130㎝ 44
도판26 〈가족-모자초상〉, 2007, 지본수묵채색, 46
도판27 〈가족-최유빈〉, 2007, 지본수묵채색, 46
도판28 〈가족-부부초상〉, 2007, 지본수묵채색, 47
도판29 최기영작, 〈자화상〉, 2006,비단에 채색, 93×170㎝ 49
도판30 최기영작, 〈유인영-기억속의여인〉, 2006, 비단에 채색, 92×181㎝ 49
도판31 작자미상, 〈남구만상〉, 18세기 초 견본채색, 161×86.8㎝,국립중앙박물관 54
도판32 윤두서, 〈자화상〉,18세기초, 종이에 수묵담채, 20.5×38.5㎝, 개인소장, 보물481호 55
도판33 작자미상, 〈이재상〉, 1807, 견본채색, 58×99.2㎝,국립중앙박물관 55
도판34 작가미상, 〈김시습상〉, 조선초기, 견본채색, 72×48.5㎝, 충남부여 무량사(無量寺) 55
도판35 작자미상, 〈김진상〉, 견본채색,140×180㎝, 개인소장 55
도판36 강세황, 〈자화상〉, 1782,비단에 수묵채색, 51×88.7㎝, 개인소장 56
도판37 이명기·김홍도 합작,〈서직수상〉, 1796, 비단에수묵담채, 73×148㎝, 국립중앙박물관 56
도판38 김창업작, 〈송시열상〉,1668, 견본채색, 91×62㎝, 충북 제천 황강영당(黃江影堂) 56
도판39 이한철작, 〈김정희상〉, 1857, 견본채색,131.5×57.7㎝, 개인소장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