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3. 논문의 구성 16
II. 애드버토리얼의 이론적 배경 17
1.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의 개념과 특징 17
2. 애드버토리얼의 등장배경 및 기능 19
3. 애드버토리얼의 개념적 근거와 이론 22
A.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 : Elaborate Likelihood Model) 24
B. 귀인(attribution, 歸因) 이론 27
C. 주 맥락효과 이론 29
D. Von Restorff Effect 30
E. 정보처리이론 31
III. 국내 애드버토리얼 고찰 34
1. 국내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현황 34
2. 국내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사례 37
3. 국내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의 실태 44
A. 국내 애드버토리얼의 경향 44
B. 국내 애드버토리얼의 문제점 45
C. 국내 애드버토리얼의 새로운 시도 46
IV. 영·유아식 시장 및 광고에 관한 고찰 47
1. 영·유아식 시장의 현황과 특성 47
A. 영·유아식 시장의 현황 47
B. 영·유아식 시장의 특성 61
2. 영·유아식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 태도 64
A. 영·유아식 소비자 특성 64
B. 영·유아식 소비자의 태도 67
3. 영·유아식의 광고현황 및 전반적 분석 73
A. 영·유아식의 광고 현황 73
B. 영·유아식의 광고 전반적 분석 78
4. 영·유아식의 애드버토리얼의 기회요인 83
V. 영·유아식 애드버토리얼 크리에이티브 시안 86
1. 매일유업「앱솔루트 명작」애드버토리얼 광고 컨셉 86
A. 육아정보와 제품정보의 믹스 86
B. 광고 목표 86
C. Product Concept 87
D. Target Profile 87
E. Creative Concept 88
F. Key word 88
2. 영·유아식의 애드버토리얼 크리에이티브 시안 90
A. 애드버토리얼 시안1 92
B. 애드버토리얼 시안2 94
C. 애드버토리얼 시안3 96
VI. 결론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표1) 애드버토리얼의 관련 개념들의 특징 18
(표2) 애드버토리얼이 차용한 기사유형 분석 34
(표3) 애드버토리얼 구성 분석 35
(표4) 애드버토리얼 길이 분석 35
(표5) 출생아 수 및 조(粗) 출생률 48
(표6) 모(母) 의 연령별 출생아 수 49
(표7) 연도별 조제분유 소비실적 50
(표8) 각 사별 분유시장 규모 51
(표9) 연도별 조제분유 수입실적 52
(표10) 업체별 조제분유 및 영·유아식 브랜드 현황 60
(표11) 프리미엄 제조분유 선택 및 비 선택요인 68
(표12) 조제분유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욕구 분석 68
(표13) 상표 결정시기 69
(표14) 사전 상표 결정자 69
(표15) 상표 결정시 상의자 69
(표16) 제품의 선택 배경 70
(표17) 브랜드 선택 배경 70
(표18) 제품의 선택 배경 71
(표19) 제품 선택 시 고려사항 71
(표 20) 영,유아식 광고의 시각적 형태분석 77
(그림1) 국내 애드버토리얼 사례_1P,텍스트+제품 37
(그림2) 국내 애드버토리얼 사1P, 텍스트+제품+인물 37
(그림3) 국내애드버토리얼 사례_1P,텍스트+제품 38
(그림4) 2p,텍스트+제품+인물 38
(그림5) 2p, 텍스트+ 제품 38
(그림6) 2p, 텍스트+ 제품 38
(그림7) 병원 칼럼 애드버토리얼 39
(그림8) 인터뷰형식, 2p 애드버토리얼 40
(그림9) 기획기사, 2p 애드버토리얼 40
(그림10) 기획+인터뷰형식, 2p 애드버토 41
(그림11) 기획기사, 2p 애드버토리얼 41
(그림12) 기획기사, 텍스트+제품,6p 애드버토리얼 42
(그림13) 국내 신문 애드버토리얼 43
(그림14) 1974년 3월 27일자 동아일보 73
(그림15) 90년대 영·유아식 지면광고 사례 80
(그림16) 2000년대 영 ·유아식 지면광고 사례1. 81
(그림17) 2000년대 영·유아식 지면광고 사례 2.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