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조직의 개념과 활력관계의 결정요소 14
제1절 조직의 개념과 중요성 14
1. 조직의 개념 14
2. 조직의 중요성 17
제2절 조직간 활력관계의 인지요소 18
1. 신뢰 18
2. 조직의 역량 20
제3장 연구방법 22
제1절 조사대상 및 방법 22
제2절 표본 특성 23
제3절 분석 방법 25
제4장 조직간 활력관계를 형성하는 메커니즘의 특성 26
제1절 두 조직간 관계적 측면의 속성 28
제2절 두 조직간 과업적 측면의 속성 33
제3절 두 조직간 지속적 측면의 속성 38
제5장 결론 45
참고문헌 50
〈표 1〉 학자들에 따른 조직문화의 개념 15
〈표 2〉 신뢰연구의 접근법 19
〈표 3〉 법인종류(국내/외국) 여부 23
〈표 4〉 관계/과업적 측면 여부 24
〈표 5〉 결정요인 24
〈표 6〉 거래 지속적 관계여부 25
〈표 7〉 G사의 거래처 거래기간 25
〈표 8〉 G사의 측면적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월평균매출액 27
〈표 9〉 G사의 측면적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27
〈표 10〉 관계적 측면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월평균매출액 32
〈표 11〉 관계적 측면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32
〈표 12〉 과업적 측면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월평균매출액 36
〈표 13〉 과업적 측면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37
〈표 14〉 지속적 측면(거래진행)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월평균매출액 40
〈표 15〉 지속적 측면(거래진행)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41
〈표 16〉 지속적 측면(거래중단)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월평균매출액 42
〈표 17〉 지속적 측면(거래중단)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매출 Z-Score 비교 42
〈그림 1〉 결정요인 23
〈그림 2〉 G사의 측면적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28
〈그림 3〉 관계적 측면의 모형 31
〈그림 4〉 관계적 측면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32
〈그림 5〉 과업적 측면의 모형 36
〈그림 6〉 과업적 측면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37
〈그림 7〉 지속적 측면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38
〈그림 8〉 지속적 측면의 모형 40
〈그림 9〉 지속적 측면(거래진행)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41
〈그림 10〉 지속적 측면(거래중단) 결정요인에 따른 거래 매출 Z-Score 비교 43
〈그림 11〉 조직내 개인간 감정의 공유와 조직간의 상관관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