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 고찰 12
제1절 자원 기반적 관점(Resource-Based View) 12
제2절 합병 후 마케팅적 통합에 대한 연구들 13
제3절 합병 후 브랜드 통합 전략 15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21
제1절 연구 모형 21
제2절 가설의 설정 23
제4장 연구 방법 25
제1절 대상 회사 선정 25
제2절 회사의 성과 측정 26
1. 매출 성장률 26
2. ROA 증가율 28
3. Tobin's Q 30
제3절 통제 변수들 32
1. Leverage 활용 32
2. 시장 점유율(Market Share) 변화 32
3. 산업 집중도(HHI) 33
4. 피 합병 회사 크기 33
제4절 회귀 분석 모형 34
제5장 연구 결과 35
제1절 주 효과 분석 37
제2절 기타 변수에 대한 설명 39
제6장 결론 42
제1절 연구의 의의 4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 방향 43
참고문헌 45
부록 : (별첨 1) 연구에 사용된 회사들 50
(도표 1) Ettenson과 Knowles의 합병 후 브랜드 전략 분류 17
(도표 2) 주가의 변화에 따른 네 가지 Tobin의 Q의 상관관계 31
(도표 3) 연구 결과 36
(그림 1) Basu의 합병 후 브랜드 전략 분류 19
(그림 2) 합병 후 브랜드 통합 전략의 연구 모형 22
(그림 3) 매출 성장률 수량화 그래프 36
(그림 4) ROA 증가율 수량화 그래프 36
(그림 5) Tobin의 Q 증가율 수량화 그래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