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내용 16
제2장 중국 홈쇼핑시장과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18
제1절 CATV홈쇼핑에 관한 연구 18
2.1.1. CATV홈쇼핑의 개념 18
2.1.2. CATV홈쇼핑의 특성 21
2.1.3. CATV홈쇼핑에서의 관여도 25
2.1.4. 우리나라 CATV홈쇼핑 산업의 성장 및 배경 27
2.1.5. CATV홈쇼핑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2절 중국 홈쇼핑시장에 관한 연구 33
2.2.1. 중국 홈쇼핑시장의 발전 및 현황 33
2.2.2. 중국 홈쇼핑의 방송 형태 39
2.2.3. 중국 홈쇼핑의 특성 40
2.2.4. 중국 소비자의 소비 Pattern 42
제3절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54
2.3.1. 기업이미지의 개념 정의 54
2.3.2. 기업이미지의 특성 56
2.3.3.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58
2.3.4. 기업이미지의 역할 60
2.3.5.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인 및 영향요인 61
2.3.6. 기업이미지와 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64
제3장 연구모형, 조사방법 및 가설 66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66
제2절 데이터 및 설문조사 68
3.2.1. 조사대상 68
3.2.2. 조사방법과 절차 69
제3절 사용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71
3.3.1. 사용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3.3.2. 설문구성 72
제4절 연구가설의 설정 75
3.4.1. 기업이미지 구성요인으로서의 상품요인에 관한 연구 76
3.4.2. 기업이미지 구성요인으로서의 방송요인에 관한 연구 76
3.4.3. 기업이미지 구성요인으로서의 서비스요인에 관한 연구 77
3.4.4. 상품군에 따른 구매결정 과정에 관한 연구 77
제4장 실증분석 결과 79
제1절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79
제2절 요인 분석 및 신뢰성 계수 분석 82
제3절 연구가설검증 87
4.3.1. 회귀모형 설정 87
4.3.2. 소비자가 인식하는 기업이미지 87
4.3.3. 기업이미지 요인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91
제4절 분석결과 요약 및 평가 10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10
제1절 연구의 요약 11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13
5.2.1. 연구의 시사점 113
5.2.2. 연구의 한계점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4
개요 127
설문지-국문판 130
설문지-중문판 140
부록 150
〈표 1-1〉 중국의 주요 거시경제지표 13
〈표 2-1〉 홈쇼핑 매체 유형과 매체의 종류 19
〈표 2-2〉 CATV 홈쇼핑과 지상파 TV 방송광고의 비교 23
〈표 2-3〉 중국 홈쇼핑의 역사 35
〈표 2-4〉 정통 TV 홈쇼핑과 인포머셜의 차이점 41
〈표 2-5〉 중국 지역 지리적 세분 모델 47
〈표 2-6〉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62
〈표 2-7〉 기업이미지 형성의 영향요인 63
〈표 3-1〉 설문내용 73
〈표 4-1〉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79
〈표 4-2〉 연구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83
〈표 4-3〉 구매결정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85
〈표 4-4〉 회귀모형 87
〈표 4-5〉 기업이미지 요인의 차이 89
〈표 4-6〉 기업이미지 요인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92
〈표 4-7〉 동방CJ 홈쇼핑의 기업이미지 요인이 사치재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94
〈표 4-8〉 동방CJ 홈쇼핑의 기업이미지 요인이 소비재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97
〈표 4-9〉 기타 홈쇼핑의 기업이미지 요인이 사치재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10〉 기타 홈쇼핑의 기업이미지 요인이 소비재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103
〈표 5-1〉 연구결과의 요약 111
〈표 부-1〉 일주일 평균 홈쇼핑 시청시간 150
〈표 부-2〉 관심을 가지는 홈쇼핑 상품군 150
〈표 부-3〉 조사대상자의 홈쇼핑 구매경험 151
〈표 부-4〉 상품구입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품구입이유 152
〈표 부-5〉 홈쇼핑 채널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채널선택 이유 152
〈표 부-6〉 홈쇼핑 채널을 알게 된 경로 153
〈그림 2-1〉 CATV홈쇼핑 구매흐름도 21
〈그림 2-2〉 홈쇼핑 매출액 추이 28
〈그림 2-3〉 CATV 시청가구수와 홈쇼핑 매출액의 비교 29
〈그림 2-4〉 중국 홈쇼핑 업체 분포 38
〈그림 2-5〉 상해소비자 특성 50
〈그림 2-6〉 중국 주요소비자 세대구분 및 각각의 민족중심주의 정도 비교 53
〈그림 3-1〉 연구모형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