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리더십의 개념과 리더십 이론의 변천 17
1. 리더십의 개념 17
2. 리더십 이론의 변천 19
3. 전통적(거래적) 리더십 이론 21
4. 변혁적 리더십 이론 23
제2절 카리스마 리더십 이론 29
제3절 서번트 리더십 33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및 선행연구 33
2. 전통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 41
3. 서번트 리더십의 한계 43
제4절 조직몰입 이론 44
1. 조직몰입의 개념 44
2. 조직몰입의 측정 도구 47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50
제1절 연구모형 5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1
제4장 연구조사 방법 56
제1절 조사 대상 및 표본 수집 56
제2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59
제5장 조사도구의 구성 및 분석 60
제1절 조사도구의 구성 60
1. 카리스마 리더십 60
2. 서번트 리더십 60
3. 조직몰입 61
제2절 조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2
1. 분석 방법 62
2. 신뢰도 분석 62
3. 타당성 분석 64
제3절 가설의 검증 68
1. 상관관계 분석 68
2. 가설의 검증 70
제6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5
참고문헌 87
부록 : 설문조사서 93
〈표 2-1〉 리더십 이론의 흐름 24
〈표 2-2〉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34
〈표 2-3〉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행동 특성 38
〈표 2-4〉 Laub의 서번트 리더십 측정 도구 40
〈표 2-5〉 전통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과의 차이점 42
〈표 2-6〉 조직몰입의 정의 46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포 (N=314) 59
〈표 5-1〉 변수의 출처 및 설문 문항의 구성 61
〈표 5-2〉 각 변수별 신뢰도 계수 63
〈표 5-3〉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 65
〈표 5-4〉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 66
〈표 5-5〉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67
〈표 5-6〉 주요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69
〈표 5-7〉 회귀분석 (정서적 몰입 : 종속변수) 71
〈표 5-8〉 회귀분석 (지속적 몰입 : 종속변수) 73
〈표 5-9〉 회귀분석 (규범적 몰입 : 종속변수) 75
〈표 5-10〉 조직규모의 조절효과 78
〈표 5-11〉 서브샘플 분석(대규모 조직) 80
〈표 5-12〉 서브샘플 분석(중소규모 조직) 80
〈표 5-13〉 직군 서브샘플 분석(영업소장) 81
〈표 5-14〉 직군 서브샘플 분석(직급영업) 81
〈표 5-15〉 직군 서브샘플 분석(손해사정직) 82
〈표 5-16〉 직군 서브샘플 분석(업무·관리직) 82
〈그림 2-1〉 House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모델 31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