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가출청소년의 개념적 이해 16
1-1. 가족적 요인으로 본 가출원인 18
2.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 20
3. 청소년 가출의 실태 21
4. 이미지의 개념적 이해 22
4-1. 이미지의 어원 22
4-2. 이미지의 이해 23
5. 가족 이미지 24
6. 선행연구 고찰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한 가출 청소년 연구) 2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질적 연구 방법 27
2. 연구 참여자 28
3. 자료 수집 29
4. 용어의 정의 29
4-1. SCT(Sentence Completion Test) 29
4-2. 동적 가족화(KFD: Kinetic Family Drawing) 30
4-3. Play Genograms 32
4-4. 현상학적 연구 35
4-5. 심층면접법 35
5. 동료 연구자와 전문가 조언 (peer debriefing) 36
Ⅳ. 연구결과 37
1. 연구 참여자 소개 37
1-1. 가출 청소년 37
1-2. 비 가출 청소년 40
2. 가출청소년과 비 가출 청소년 SCT의 가족 특징을 통한 이미지 비교 41
2-1. 가출청소년의 SCT 작성내용 42
3. 가출청소년과 비 가출 청소년(교회) KFD의 특징을 통한 이미지 비교 44
3-1. 가출 청소년 44
3-2. 비가출 청소년(교회) 48
4. 가출청소년과 비 가출 청소년(교회)의 Play Genogram 을 통한 가족이미지 비교 52
4-1. 참여자의 Play Genogram 52
4-2. 비가출 청소년 참여자의 Play Genogram 61
5. 가출청소년과 비 가출 청소년의 가족이미지 비교 66
5-1. 가출청소년이 표현한 가족 이미지 67
5-2. 가출 청소년이 만들고 싶은 가족 이미지 72
5-3. 비 가출 청소년(교회) 이 표현한 가족 이미지 75
5-4. 비가출 청소년이 만들고 싶은 가족 이미지 78
6. 본질적 의미 80
6-1. 가출청소년이 바라본 가족이미지의 본질적 의미 80
6-2. 비 가출 청소년이 바라본 가족이미지의 본질 81
6-3. 가출 청소년이 만들고 싶은 가족이미지의 본질 82
6-4. 비가출 청소년이 만들고 싶은 가족이미지의 본질 83
Ⅴ. 결론 및 제언 84
1. 연구 결과 요약 84
2. 논의 85
3. 제언 88
4.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 제언 89
참고문헌 90
부록 1. 92
연구 참여 동의서 93
ABSTRACT 94
〈표1〉 (제목없음) 28
〈표2〉 (제목없음)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