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제1절 문제의 제기 8
제2절 연구의 목적 9
II. 공공도서관에 대한 이론적 배경 10
제1절 공공서비스의 의의 10
1. 공공서비스의 개념과 중요성 10
2. 공공서비스의 특징 11
제2절 공공도서관의 의의와 역할 12
1. 공공도서관의 개념과 설치 목적 12
1) 공공도서관의 개념 12
2) 공공도서관의 설치 목적 13
2. 공공도서관의 역할 16
1) 사회교육센터로서의 역할 17
2) 정보센터로서의 역할 18
3) 문화센터로서의 역할 19
3. 도서관의 운영 19
1) 공공도서관의 운영위원회 19
2)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주민참여 20
(1) 관련법규의 정비과정에 참여 20
(2) 조례 청원운동을 통한 참여 20
(3) 주민 후원회의 결성 21
(4) 주민 자문위원회의 구성 21
제3절 수혜자 만족도 이론과 선행연구 검토 22
1.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 만족 22
2. 수혜자 만족 모형 23
1) 기대-불일치 모형 23
2) 인지된 성과모형 24
3) 귀인 모형 25
4) 공정 모형 26
3. 선행연구 검토 26
1) 공공도서관의 역할 및 운영실태 분석과 관련된 선행연구 26
2) 공공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의 대상 및 자료수집 30
제2절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분석 31
1. 설문지의 구성 31
2. 자료 분석 33
IV. 연구의 결과 34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34
제2절 공공도서관 이용실태 35
제3절 신뢰도와 타당도 37
1. 측정도구의 신뢰도분석 37
2.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38
제4절 개인적 변인에 따른 관심과 도서관이용과의 차이검증 40
1. 성별에 따른 관심과 도서관이용과의 차이검증 40
2. 연령에 따른 관심과 도서관이용과의 차이검증 40
3. 직업에 따른 관심과 도서관이용과의 차이검증 42
4. 학력에 따른 관심과 도서관이용과의 차이검증 45
5. 소득에 따른 관심과 도서관이용과의 차이검증 45
6. 거주지에 따른 관심과 도서관이용과의 차이검증 46
제5절 다중회귀분석 47
V. 결론 및 제언 49
제1절 결론 49
제2절 제언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5
〈부록〉 설문지 58
표〈III-1〉 설문지의 구성 31
표〈III-1-1〉 설문지의 구성 32
표〈IV-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34
표〈IV-2〉 공공도서관 이용실태 및 목적 36
표〈IV-3〉 신뢰성 Cronbach's Alpha계수 37
표〈IV-4〉 설명된 총분산 38
표〈IV-5〉 회전된 성분행렬 39
표〈IV-6〉 성별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 40
표〈IV-7〉 연령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 41
표〈IV-8〉 연령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의 사후검증(Scheffe) 41
표〈IV-9〉 직업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 42
표〈IV-10〉 직업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의 사후검정(Scheffe) 43
표〈IV-10-1〉 직업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의 사후검정(Scheffe) 44
표〈IV-11〉 학력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 45
표〈IV-12〉 소득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 45
표〈IV-13〉 소득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의 사후검정(Scheffe) 46
표〈IV-14〉 거주지에 따른 관심과 월 평균 이용시간 47
표〈IV-15〉 만족도와 독립변수와의 다중회귀분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