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필요성 10
3. 연구의 목적 12
4. 연구방법 및 범위 14
II.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4
1.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 14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16
3.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주요 분야별 현황 21
1) 게임산업 21
2) 애니메이션산업 23
3) 캐릭터산업 25
4) 영화산업 26
5) 방송산업 27
6) 음반산업 28
7) 모바일산업 29
4. 문화콘텐츠 산업의 문제점 31
III.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정책 및 기술금융지원 현황 35
1. 정부의 주요 지원정책(문화체육관광부) 35
2. 정책지원 전문기관(국고지원기관) 40
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40
2) 한국게임산업진흥원 41
3)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41
4) 영화진흥위원회 42
3. 기술금융 지원기관 43
1) 은행권(시중은행 및 국책은행) 43
2) 벤처캐피탈 44
3) 기술보증기금 45
IV. 선진국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51
1. 미국의 문화콘텐츠산업 51
2. 일본의 문화콘텐츠산업 61
3. 영국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68
4. 프랑스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81
5. 독일의 문화콘텐츠산업 91
V. 문화콘텐츠 제작 리스크 경감을 위한 기술금융지원 방안 100
1. 안정적인 제작기반 확충을 위한 완성보증제도(투자자 손실의 최소화) 100
2. 재무구조 부실로 자체 금융조달이 어려운 기업에 적합한 PF(Project Financing)제도 103
3. 경영혁신 및 구조조정을 통한 가치 극대화 : PEF(Private Equity Fund)제도 105
4. 자산유동화 방식 107
5. 공동투자를 통한 위험 분담 108
6. 작품개발 단계에서 프리세일(Pre-Sale) 108
7. 제작위원회 방식 109
8.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통신진흥기금 수준의 정책금융지원 110
VI. 결론 113
참고문헌 116
국문초록 119
ABSTRACT 121
[표1] 문화산업의 세부분야별 정의 47
[표2] 세부분야별 문화산업 해당 표준산업분류표 48
[표3] 기술평가등급별 보증한도 49
[표4] 미국의 민간 완성보증제도 개요 102
[표5] 기술보증기금을 통한 완성보증제도 개요(2008년 8월 시행예정) 103
[표6] 제작위원회 투자시의 수익분배사례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