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와 방법 12
II. 게임플랫폼의 개요 14
1. 게임플랫폼의 동향 14
1) 초기의 게임 16
2) 게임의 상호작용 19
3) 차세대-멀티플랫폼 20
2. 게임플랫폼의 분류와 특성 22
1) 3사의 차세대 콘솔 분류 및 특성 22
3. 게임플랫폼별 게임 제작프로세서 25
III. 멀티플랫폼 게임 현황 및 분석 31
1. 멀티플랫폼 지원게임 현황 31
1) 멀티플랫폼의 개요 및 동향 34
2) 멀티플랫폼 게임분류와 특성 분석 42
2. 멀티플랫폼 기반의 게임개발 프로세스분석 45
1) 멀티플랫폼 기반의 게임 사례·분석 45
2) Virtools을 이용한 멀티 플랫폼 기반의 게임 개발사례 분석 52
IV. 멀티플랫폼게임 개발 사례제시 53
1. 배경 및 의도 53
2. 개발 과정 60
3. 결과물 제시 75
1) Microsoft XBOX 75
2) Nintendo Wii 83
V. 결론 85
1. 연구 결과 고찰 85
1) 개발 결과분석 86
2. 요약 및 결론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1. 차세대(next-generation) 콘솔 11
표2. 게임의 역사 14
표3. PS3 사양 20
표4. Wii 사양 20
표5. XBOX 360 사양 21
표6. XBOX360 게임플랫폼 일반사항 22
표7. PlayStation 게임플랫폼 일반사항 23
표8. Wii 게임플랫폼 일반사항 23
표9. 아케이드게임의 제작 과정 26
표10. 아케이드 플랫폼 제작표 프로세스 30
표11. 차세대 멀티플랫폼적용 게임 리스트 31
표12.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연도별 추이(제작사·배급시장 기준) 〈참조: 게임백서2007〉 36
표13. 온라인게임의 멀티플랫폼화 게임 〈참조: 웹젠〉 38
표14. 국내 비디오게임 발매 현황 ※각사발표자료 〈참조:2007게임백서〉 39
표15. 비디오게임 플랫폼별 한글화 소프트웨어 발매 현황 : 2002~2006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및 발표자료 〈참조: 2007게임백서〉 40
표16. 비디오게임 플랫폼별 소프트웨어 한글화 비율현황 : 2002~2006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발표자료 〈참조: 2007 게임백서〉 41
표17. 게임타이틀과 플랫폼 45
표18. 게임 타이틀 플랫폼 분석-1 46
표19. 게임 타이틀 플랫폼 분석-2 48
표20. 게임 타이틀 플랫폼 분석-3 50
표21. Virtools사용 제작게임 예시 52
표22. 게임 엔진 비교 55
표23. Virtools PSP Solution 60
표24. Virtools PSP Runtime 61
표25. Virtools 4 Tools for PSP 61
표26. Virtools 4 작업과정-1 62
표27. Virtools 4 개발지침 64
표28. Virtools 4 필요 소프트웨어 65
표29. SONY SDK 설치 66
표30. SONY PSP Devkit 장비설정-1 67
그림1. 연구 방법 13
그림2. 초기의 게임 'Tenis for Two' 〈참조: 게임 메카〉 16
그림3. PDP-1과 스페이스 워 'Space war' 〈참조: 게임 메카〉 17
그림4. 패밀리 컴퓨터 18
그림5. XBOX 타이틀 예시 19
그림6. 게임개발 프로세스 25
그림7. 아케이드 게임제작프로세서 29
그림8. 플랫폼제작 프로세스 30
그림9. 멀티플랫폼환경의 예 34
그림10. 통합메모리 35
그림11. 데빌메이 크라이〈참조:http://funngame.tistory.com/39〉 42
그림12. 데빌메이 크라이4 〈참조:http://funngame.tistory.com/39〉 43
그림13. 인공지능 게임의 예 44
그림14. 멀티플랫폼 게임타이틀의 예- Playstation3 47
그림15. 멀티플랫폼 게임타이틀의 예-XBOX360 49
그림16. 멀티플랫폼 게임타이틀의 예-Wii 51
그림17. Virtools 초기화면 53
그림18. 게임개발단계 예시 59
그림19. Virtools 4 작업과정-2 63
그림20. SONY PSP Devkit 장비설정-2 68
그림21. SONY PSP Devkit 장비설정-3 68
그림22. IP 주소 등록 69
그림23. Target 추가 완료 70
그림24. 속성 확인 70
그림25. IP 주소 등록 확인 71
그림26. File Server 경로 등록 72
그림27. Boot Image 72
그림28. SONY PSP Devkit 장비설정 73
그림29. Virtools 게임제작 73
그림30. Virtools PSP Runtime 실행 74
그림31. Virtools화면 75
그림32. 캐릭터모델링 76
그림33. 캐릭터 및 구조물 Export 76
그림34. 비행기의 움직임 Script 77
그림35. 비행기의 이동 Script 77
그림36. 미사일 Script 78
그림37. 장애물 Script 및 장애물 생성 Script 78
그림38. 점수 표시 Script 79
그림39. 완성된 게임 화면 79
그림40. 사용 환경 이동 80
그림41. XBOX Export창 80
그림42. XBOX Exporter 81
그림43. XBOX Development Volume에 폴더를 선택 81
그림44. Xbox 파일변환-1 82
그림45. Xbox 파일변환-2 82
그림46. Wii Export창 83
그림47. Wii Exporter 83
그림48. Wii 파일변환-1 84
그림49. Wii 파일변환-2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