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II. 이론적 배경 및 설계 13
2.1. 대중예술과 필름느와르 13
2.1.1. 대중예술의 통속성 13
2.1.2. 필름 느와르 16
2.2. 한국형 필름 느와르의 특징 17
2.2.1. 한국적 느와르의 파생 17
2.2.2. 한국적 느와르에 관한 비평 20
2.3. 촬영술과 영화이미지와의 관계 23
2.3.1. 미장센 23
2.3.2. 롱 테이크 기법 25
2.3.3. 딥 포커스 기법 27
2.3.4. 조명과 색채 28
2.3.5.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30
2.4. 연구문제 3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3
3.1. 연구 대상 33
3.1.2. 연구범위 33
3.2. 실험영상의 제작노트 34
3.2.1. 달콤한 인생 34
3.2.2. 영웅본색 39
3.2.3. 씬 시티 44
3.3. 실험영상 제작 및 설문지 구성 49
3.3.1. 실험영상 제작 49
3.3.2. 설문지 구성 50
3.4. 실험 절차 51
3.4.1. 실험 51
IV. 검증 및 논의 53
4.1. "달콤한 인생", "영웅본색", "씬 시티"에 대한 의견조사 분석 53
4.1.1. 실험자의 일반적 특성 53
4.1.2. 실험영상 관람 후 일반적 특성 57
4.2. 가설 검증 61
4.2.1. "달콤한 인생"의 특징 64
4.2.2. "영웅본색"의 특징 64
4.2.3. "씬 시티"의 특징 65
4.3. 결과 및 검토 67
4.3.1. 수용자의 미디어폭력물 노출에 따른 폭력태도 변화 71
V. 결론 74
5.1. 연구의 한계점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4
부록 : 설문지 87
〈표 1〉 폭력영화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반된 이론 15
〈표 2〉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체계 분류 31
〈표 3〉 설문지의 구성 51
〈표 4〉 실험자의 실험영상 관람 전 일반적 특성 54
〈표 5〉 실험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설문 결과 57
〈표 6〉 실험자의 실험영상 관람 후 일반적 특성 58
〈표 7〉 실험영상에서 느낀 일반적 특성에 대해 설문 결과 62
〈표 8〉 실험 전·후 호감도 조사 67
〈표 9〉 수용자가 요구하는 느와르 영화 제작 방법 70
〈그림 1〉 영화 "살인의 추억", "친구" 중 24
〈그림 2〉 영화 "올드보이", "서편제", "옹박", "일루셔니스트" 중 26
〈그림 3〉 영화 "시민케인" 중 28
〈그림 4〉 영화 "대부", "베리린든"과 "매직 아워(magic hour)"현상 29
〈그림 5〉 영화 "달콤한 인생" 실험 영상 1 35
〈그림 6〉 영화 "달콤한 인생" 시놉시스 36
〈그림 7〉 영화 "영웅본색" 실험 영상 2 40
〈그림 8〉 영화 "영웅본색" 시놉시스 41
〈그림 9〉 영화 "씬 시티" 실험 영상 3 45
〈그림 10〉 영화 "씬 시티" 시놉시스 46
〈그림 11〉 실험 절차 및 방법 53
〈그림 12〉 실험영상에 대한 수용자들의 인식 66
〈그림 13〉 실험영상 상영 전·후의 호감도 조사 68
〈그림 14〉 미디어폭력물 노출도와 폭력태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