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행정환경 변화와 사회제반 여건의 변화로 행정홍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고 국민들도 홍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가고 있지만 행정홍보 영상제작에 관한 연구가 많지는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홍보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홍보영상의 실태를 파악하여 행정의 생산성 제고와 정책수행 전달이 원활할 수 있도록 행정홍보영상 제작에 도움이 되는데 있다.
먼저 지방자치단체 홍보 연구를 위한 이론적 논의를 통하여 분석의 틀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방정부의 행정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홍보 영상을 분석하였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홍보 영상물의 제작에 대한 분석 결과, 홍보영상물을 이용한 행정홍보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홍보영상물 제작을 토대로 순천시와 진주시 시정홍보 영상을 대상으로 연구자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순천시의 홍보영상에서는 익스트림 롱 샷, 인터벌 촬영, 로우앵글, 특수장비를 이용한 지미집 촬영과 항공촬영으로 아름답고 활기찬 모습을 볼 수 있는 반면, 진주시 홍보영상은 드라마 자료화면, 슬로우 모션, 줌아웃 등 기존자료와 모션작업으로 인하여 영상의 깊이와 신선함을 주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장이 홍보영상에 수 차례 등장한 것은 고려해 볼 사안 이라고 생각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순천시와 진주시의 홍보영상은 지방정부의 행정홍보 수단으로서 제 기능과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공중(公衆)들은 홍보영상을 통해 보고, 듣고, 느끼며, 지방자치단체가 홍보하고자 하는 메시지 전달, 양방향적인 상호작용과 신뢰성 등 홍보영상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
따라서 홍보영상이 공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기획단계부터 완성까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노력 할 것이 아니라 각 지방자치 단체의 환경과 특성을 살려 행정홍보를 제작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며, 활자보다 동영상을 먼저 접하게 된 시대의 흐름에 맞춰 제작 형식에서의 다양성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