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1. 연구의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1-2-1. 연구의 범위 10
1-2-2. 연구의 방법 11
II. 이론적 고찰 13
2-1. 행정홍보의 이론적 고찰 13
2-1-1. 행정홍보의 개념 13
2-1-2. 행정홍보의 특성 14
2-1-3. 행정홍보의 목적 15
2-1-4. 행정홍보의 필요성 17
2-2. 영상의 제작 방법 18
2-2-1. Pre-Production 18
2-2-2. Production 19
2-2-3. Post-Production 24
2-3. 미장센에 대한 이론적 고찰 35
2-3-1. 기호 35
2-3-2. 기호로서의 미장센 37
2-3-3. 기호로서의 미장센 분석 37
III. 연구문제 및 절차 42
3-1. 연구 문제 42
3-2. 연구 절차 44
IV. 연구 결과 45
4-1. 〈연구문제 1〉의 결과 45
4-2. 〈연구문제 2〉의 결과 50
4-3. 〈연구문제 3〉의 결과 57
V. 결론 71
1. 시사점 72
2. 제언 73
3. 한계점 74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표1-1〉 아날로그 영상과 디지털 영상의 특성비교 26
〈표2-1〉 쇼트의 요소들 38
〈표3-1〉 지자체별 홍보영상물 제작 현황 45
〈표3-2〉 지자체별 홍보영상 주관부서 및 제작 언어 46
〈표3-3〉 지자체별 홍보영상 주제 및 상영시간 47
〈표3-4〉 홍보 영상의 일반적인 제작 스타일 48
〈표4-1〉 순천시와 진주시의 홍보영상 제작구성 50
〈표4-2〉 순천시와 진주시의 홍보영상 제작 목적 53
〈표4-3〉 순천시와 진주시의 홍보영상 제작 내용 53
〈표4-4〉 순천시 홍보영상 상영시간 54
〈표4-5〉 진주시 홍보영상 상영시간 54
〈표4-6〉 순천시, 진주시 홍보영상의 제작 방식 55
〈표4-7〉 순천시와 진주시의 제작 시나리오 55
〈표5-1〉 순천시와 진주시의 제작 스타일 57
〈표6-1〉 기호로서 미장센 분석 - 순천시 68
〈표6-2〉 기호로서 미장센 분석 - 진주시 69
〈그림 1〉 기호화 과정 36
〈그림 2〉 시화(市花)와 시조(市鳥)의 표현 60
〈그림 3〉 Extreme Long Shot 60
〈그림 4〉 Close Up Shot 61
〈그림 5〉 Interval Shot 61
〈그림 6〉 Panning, Zimizib Shot 61
〈그림 7〉 Aerial Cinematography Shot 61
〈그림 8〉 Low Shot 62
〈그림 9〉 Eye Level Shot 62
〈그림 10〉 분할화면 62
〈그림 11〉 C.G 화면 63
〈그림 12〉 Epilogue Shot 〈순천시〉 63
〈그림 13〉 자료화면, 항공 Shot 64
〈그림 14〉 Zoom Out, Panning, Slow Motion Shot 64
〈그림 15〉 Zoom In, Zoom Out, Panning Shot 65
〈그림 16〉 3D, 자료영상 65
〈그림 17〉 Tilt Shot 66
〈그림 18〉 지방자치단체장 Shot 66
〈그림 19〉 Epilogue Shot 〈진주시〉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