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인생활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정신지체인 10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이 시설에서 생활하는 정신지체인들에게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첫째, 교사, 가족, 또래, 지역후원단체 멘토링 중 또래 멘토링과 지역후원단체 멘토링에서 멘티-멘토의 수행능력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멘토링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인들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정신지체인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도출되었듯이 사회복지사가 장애인들로 하여금 자립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자원에 쉽게 접근하여 조속한 사회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장애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권리를 보장받고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개선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