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인생활시설에 근무하는 생활재활교사들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장애인생활시설에 근무하는 생활재활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을 연구함으로써 그들의 직무만족수준을 높이고 효과적인 인력관리 및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여 궁극적으로는 생활인들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는 경상북도 지역에 소재한 사회복지법인 중 중소도시에 위치한 시설 10곳을 임의로 선정하여 설문지 조사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배포된 설문 250부 가운데 235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응답이 미비한 21부를 제외한 214부의 자료를 연구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 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Program(Version 12.0 Kor)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t-test와 분산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는 피어슨 적률상관관계(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를 통해서 분석하였다. 생활재활교사의 직무만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의 하위변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여자가 36.4%, 연령은 30세~39세가 46.3%, 학력 전문대졸 68.2%, 5년 이상 36%, 자격증 유무는 있다가 78%로 각각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또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의 하위변인은 25.8%의 설명력을 가지고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역할갈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직무스트레스를 인지할수록 직무만족은 낮게 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근거로 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직무만족도를 감소시키는 주요한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은 역할모호성이었다. 기존의 선행연구(이채원, 1995)에서와 같이 역할모호성이 직무만족에 부정적 영향요인임을 설명할 수 있었다.
역할모호성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자신의 업무역할에 대한 불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역할기대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에 생활재활 교사의 업무를 명확한 규정과 정확한 업무범위를 규정하고 장애인생활시설에서 근무하는 생활재활교사들의 정확한 권한과 책임의 한계를 확립하고, 업무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보상체계를 합리화시키고, 적절한 업무분담과 정확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여 과도한 스트레스 요인을 미리 적절한 동기를 유발하고 도전정신을 고취시킬 수 있는 수준으로 하향 조절하여 직무만족 및 조직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
둘째, 조사에 나타나듯이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와 부의 관계에 있으며, 즉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직무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심도 있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구조적인 변화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다. 개인의 높은 직무만족은 개인의 발전은 물론 장애인생활시설의 발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모두 같이 인식하여 개선이 필요하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