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선행연구의 고찰 16
2. 직무스트레스 22
3. 생활재활 교사의 직무만족 31
4.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39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조사 도구 43
3. 자료분석 방법 45
IV. 조사결과 4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2. 조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특성 47
3.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도 특성 49
4. 일반적 특성별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54
5.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 66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8
부록 : 설문지 82
〈표 2-1〉 선행연구표 20
〈표 2-2〉 직무스트레스 개념 요약. 25
〈표 2-3〉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요약 27
〈표 2-4〉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8
〈표 3-1〉 조사대상자 현황 42
〈표 3-2〉 조사도구의 구성 내용 4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4-2〉 조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정도 48
〈표 4-3〉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도 정도 50
〈표 4-4〉 성별 직무스트레스 정도 차이 54
〈표 4-5〉 연령별 직무스트레스 정도 차이 56
〈표 4-6〉 학력별 직무스트레스 정도 차이. 57
〈표 4-7〉 근무기간별 직무스트레스 정도 차이 58
〈표 4-8〉 사회복지사 자격유무별 직무스트레스 정도 차이 59
〈표 4-9〉 성별 직무만족도 정도 차이 60
〈표 4-10〉 연령별 직무만족도 정도 차이 61
〈표 4-11〉 학력별 직무만족도 정도 차이 62
〈표 4-12〉 근무기간별 직무만족도 정도 차이. 64
〈표 4-13〉 사회복지사 자격유무별 직무만족도 정도 차이 65
〈표 4-14〉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66
〈표 4-15〉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하위변인과의 상관관계. 67
〈표 4-16〉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9
〈그림 2-1〉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상호작용모형 36
〈그림 2-2〉 직무만족형성 과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