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범위와 한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 고찰 13
2. 지역아동센터의 이론적 고찰 15
1) 지역아동센터의 법적 근거 15
2) 지역아동센터의 역사적 배경 17
3)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의미 18
4)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 22
3. 지역아동센터의 이용 현황 24
1)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24
2)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26
3) 거제지역 아동복지 26
4/A. 이용만족도 관련 이론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과 자료수집방법 30
2. 측정 도구 30
3. 설문지 구성 31
4. 분석방법 32
IV. 분석 결과 33
V.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8
(Abstract) 51
〈부록〉 54
〈표1〉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의 비교 21
〈표 2-1〉 지역아동센터 시설 수 현황 24
〈표 2-2〉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학교 현황 25
〈표 2-3〉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한 아동의 가족 구성원 현황 25
〈표 2-4〉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현황 25
〈표 2-5〉 거제시 아동지역센터 27
〈표 3-1〉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3
〈표 3-2〉 신뢰도 분석 34
〈표 4-1〉 성별 분포 34
〈표 4-2〉 학교별 분포 34
〈표 4-3〉 함께 사는 사람 35
〈표 5-1〉 성별 분포도 36
〈표 5-2〉 일반적 사항에 따른 아동일반적 특성 36
〈표 5-3〉 함께 사는 사람 37
〈표 5-4〉 다니는 이유 38
〈표 6-1〉 시설에 대한 만족도 39
〈표 6-2〉 식사와 간식 제공 여부와 맛의 정도 39
〈표 6-3〉 일반적 사항에 따른 시설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39
〈표 7-1〉 선생님에 대한 만족도 41
〈표 8-1〉 친구에 대한 만족도 42
〈표 8-2〉 머무는 시간 43
〈표 8-3〉 일반적 사항에 따른 친구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