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 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6
제 2절 연구범위와 방법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의료서비스의 정의 및 특성 9
1. 의료서비스(HealthCareService)의 정의 9
2. 의료서비스의 특성 11
제2절 의료서비스교육 훈련의 이론적 고찰 12
1. 의료서비스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2
2. 의료서비스교육의 분류와 평가 14
제3절 내부고객만족과 외부마케팅 25
1. 내부고객만족의 중요성 25
2. 내부마케팅 개념과 재 이용률 제고 26
3. 내부고객만족이 외부마케팅 및 재이용률에 미치는 영향 27
제3장 연구조사 설계 3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와 가설 30
1. 연구모형의 설계 30
2. 가설설정 30
제2절 자료수집과 설문방법 32
제4장 실증분석 33
제1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3
1. 자료수집 33
2. 자료 분석방법 33
제2절 연구 결과 및 해석 34
1. 신뢰도 분석과 타당성 분석 34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3.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37
4. 요인분석 40
제3절 가설 검증 43
1. 의료서비스 교육이 내부고객만족에 관한 회귀분석 검증 43
2. 내부고객만족이 서비스만족에 관한 회귀분석 검증 44
3. 의료서비스교육이 외부고객 재이용률에 관한 회귀분석 검증 45
제5장 결론 4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4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48
참고문헌 51
〈국문초록〉 54
설문지 56
〈표II-1〉 교육훈련의 종류 14
〈표II-2〉 OJT의 장·단점 15
〈표II-3〉 OFFJT의 장·단점 16
〈표II-4〉 교육훈련방법의 장·단점 17
〈표II-5〉 조직 내 교육훈련의 비용과 효과와의 관계 20
〈표II-6〉 책임 평가와 평가책임 21
〈표II-7〉 평가단계와 평가방법 22
〈표III-1〉 설문 문항의 구성 32
〈표IV-1〉 신뢰성분석과 타당성 분석 34
〈표IV-2〉 내부고객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n=250) 36
〈표IV-3〉 외부고객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n=250) 36
〈표IV-4〉 의료서비스교육에 관한 상관관계 37
〈표IV-5〉 내부고객만족에 대한 상관분석 38
〈표IV-6〉 외부고객 재이용률에 관한 상관분석 39
〈표IV-7〉 의료서비스교육에 대한 요인분석 40
〈표IV-8〉 내부고객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41
〈표IV-9〉 외부고객 재 이용률에 대한 요인분석 42
〈표IV-10〉 서비스 교육이 업무적 만족에 관한 회귀분석 43
〈표IV-11〉 의료서비스 교육이 심리적 만족에 관한 회귀분석 44
〈표IV-12〉 내부고객만족이 조직의 성과에 관한 회귀분석 44
〈표IV-13〉 내부고객만족이 개인의 성과에 관한 회귀분석 45
〈표IV-14〉 의료서비스 교육이 서비스만족에 관한 회귀분석 45
〈표IV-15〉 의료서비스 교육이 환경의 변화에 관한 회귀분석 46
〈표IV-16〉 가설 검증의 요약 46
〈그림III-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