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기업윤리 13
1. 윤리의 개념과 영역 13
2. 기업윤리의 개념 15
3. 기업윤리의 중요성 19
4. 기업윤리의 성격과 유형 23
5. 기업윤리의 요소와 기능 25
제2절 기업의 윤리경영 27
1. 경영윤리 27
2. 윤리경영의 개념 28
3. 윤리경영의 중요성 30
4. 윤리경영을 위한 요인 32
5. 윤리경영 관련 국제동향 36
6. 윤리경영 사례 40
제3절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49
1. 기업과 사회의 관계 49
2.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인식단계 5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과 대상 53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수준 56
5. 바림직한 기업과 사회의 관계 58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모델 60
제3장 연구모형 및 방법 62
제1절 연구모형 62
제2절 연구가설 63
제3절 연구방법 및 설계 64
1. 표본의 선정과 조사방법 64
2. 설문지의 구성 65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6
1. 사회적 책임 66
2. 고객신뢰 67
3. 고객만족 68
제5절 자료의 분석 방법 68
제4장 연구결과 7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0
제2절 타당성 검증 72
제3절 신뢰성 검증 74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74
1. 상관관계 분석 74
2. 가설의 검증 76
제5절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85
제5장 결론 및 제언 86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8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2
참고문헌 94
제조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행 유형과 수준에 관한 설문 98
[ABSTRACT] 102
[국문초록] 106
[표 2-1] 기업윤리의 정의 17
[표 2-2] 기업윤리의 자기이익 모델과 사회이익 모델 30
[표 2-3] (예)신한 카드의 윤리강령 33
[표 2-4] UN Global Compact 10대 원칙 36
[표 2-5] ISO 26000 주요내용(안) 38
[표 2-6] (예)신세계의 윤리규범 44
[표 2-7]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요기관의 정의 51
[표 2-8]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범위 53
[표 3-1] 설문지 구성내용 65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0
[표 4-2] 사회적 책임의 타당성 검증 73
[표 4-3] 영역의 신뢰성검증 74
[표 4-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과 기업성과와의 관계 75
[표 4-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이 고객신뢰에 미치는 영향 76
[표 4-6]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표 4-7] 일반적 사항에 따른 윤리경영 차이 검증 78
[표 4-8] 일반적 사항에 따른 환경보호 차이 검증 79
[표 4-9] 일반적 사항에 따른 고객관리 차이 검증 81
[표 4-10] 일반적 사항에 따른 사회공헌 차이 검증 82
[표 4-11] 일반적 사항에 따른 종업원 만족 차이 검증 84
[표 4-12] 가설의 검정 결과 85
[그림 2-1] 행위의 윤리성과 합법성 27
[그림 2-2] 윤리경영 발전 4단계론 35
[그림 2-3] 전통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준 모형(피라미드 모형) 57
[그림 2-4]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 58
[그림 2-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모델 61
[그림 3-1]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