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기업윤리의 개념과 수준 13
1. 기업 윤리(Business Ethics)의 개념 13
2. 기업윤리(business ethics) 분류이론 16
3. 기업 윤리수준 요인 측정 23
4. 기업 윤리성과 측정 27
제2절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30
1. 윤리경영의 선진 사례 31
2. 우리나라 기업윤리 특성 및 실태 37
제3절 기업의 윤리경영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45
1. 기업윤리와 경영성과간의 관계 45
2. 사회적 책임과 성과간의 관계 48
제4절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55
1. 직무만족 (job satisfaction) 55
2.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59
3. 직무만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61
제3장 실증연구 63
제1절 연구의 모형 설계 63
1. 연구모형의 설정 63
2. 자료 분석 64
제2절 연구대상 64
제3절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67
1. 변수의 타당성 67
2. 변수의 신뢰도 검증 68
3.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69
제4절 기업의 윤리수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대한 인식 70
1. 기업의 윤리수준 70
2. 직무만족 74
3. 조직몰입 76
제5절 기업의 윤리수준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4
1. 기업의 윤리수준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4
2. 기업의 윤리수준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제4장 요약 및 결론 88
제1절 요약 88
제2절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5
중소기업의 윤리수준에 따른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대한 설문조사 99
[표 2-1] 기업윤리의 정의 15
[표 2-2] 윤리적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윤리철학과 판단기준 20
[표 2-3] 기업윤리의 주 규범이론 22
[표 2-4] 기업윤리의 영향 요인 26
[표 2-5] 윤리경영 실천 현황(%) 41
[표 2-6] 윤리경영 추진 후 가장 큰 변화 42
[표 2-7] 윤리경영이 필요한 이유 42
[표 2-8] 윤리경영 도입 형태 42
[표 2-9] 윤리경영 추진 시 역점 분야 43
[표 2-10] 한국기업의 비윤리적 행동 발생유형 44
[표 2-11] 윤리경영과 주가상승률 46
[표 2-12] 윤리경영과 매출액 영업 이익률 46
[표 2-13] 신세계 윤리경영 시행 전후 주가 변동 47
[표 2-14] 윤리경영 유사개념의 비교 48
[표 2-15] 한국기업의 5년 동안 사회복지공동기금회 기부현황 51
[표 2-16] 윤리경영 주요부문에 대한 국내 대기업 CEO의 인식 53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표 3-2] 조직몰입 요인분석 68
[표 3-3] 변수의 신뢰도 검증 69
[표 3-4] 변수간의 상관관계 70
[표 3-5] 기업의 윤리수준 71
[표 3-6] 직무만족 75
[표 3-7] 근속몰입 77
[표 3-8] 정서적 몰입 79
[표 3-9] 규범적 몰입 81
[표 3-10] 조직몰입 83
[표 3-11] 기업의 윤리수준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4
[표 3-12] 기업의 윤리수준이 근속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표 3-13] 기업의 윤리수준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6
[표 3-14] 기업의 윤리수준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7
[표 3-15] 기업의 윤리수준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7
[그림 2-1] 기업의 윤리수준 발달 단계 24
[그림 2-2] 기업윤리와 경영이익 29
[그림 2-3] 투명경영성의 필요성 40
[그림 2-4] 기업윤리와 기업성과간의 인과관계 47
[그림 3-1] 연구의 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