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 및 역할 12
1. 중소기업의 정의 12
2. 중소기업의 역할 16
제2절 리더십의 제이론 17
1. 리더십의 정의 17
2. 리더십의 특성 18
3. 리더십 이론의 분류 19
4. 리더십의 유형 24
제3절 직무만족과 리더십과의 관계 36
1. 직무만족의 이론적 배경 36
2. 리더십 이론과 직무만족 요소 44
3. 조직목표와 조직유효성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 45
4. 분위기와 직무만족 48
5. 종업원의 직무만족 요인 56
제3장 연구의 설계와 조사방법 59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9
1. 연구대상 59
2. 연구가설 59
제2절 조사의 도구 61
1. 리더십 유형 도구 62
2. 직무만족 측정 도구 63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63
1. 자료의 수집 63
2.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64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5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5
제2절 타당성 검증 66
제3절 CEO의 리더십과 종업원 직무만족도의 관계 분석 68
1. 리더십 유형 요인별 평균 68
2. 직무만족도 요인별 평균 68
3. 리더십 유형에 따른 리더십 차이 검증 69
4. 일반적 사항에 따른 리더십 유형 70
5. (내용없음) 70
6.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민주형 리더십 차이 검증 71
7. 일반적 사항에 따른 과업형 리더십 차이 검증 72
8. 일반적 사항에 따른 리더십 전체 차이 검증 73
9.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4
10. 일반적 사항에 따른 회사 가치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6
11. 일반적 사항에 따른 동료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7
12.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급여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8
13.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속 상사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9
14. 일반적 사항에 따른 승진장래성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80
15.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무만족도 전체 차이 검증 82
16.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83
17. 가설검증의 요약 84
제5장 결론 8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5
제2절 연구결과의 논의 88
제3절 연구결과의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6
설문지 103
ABSTRACT 107
〈표 2-1〉 리더십 정의 18
〈표 2-2〉 연구모형별 이론 및 특징 20
〈표 2-3〉 리더십 유형별 비교 24
〈표 2-4〉 권유형 리더십의 장·단점 25
〈표 2-5〉 민주형 리더십의 장·단점 26
〈표 2-6〉 조직분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9
〈표 2-7〉 직무 충실화 모형 51
〈표 3-1〉 설문지 구성 62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5
〈표 4-2〉 리더십유형 요인의 타당성 66
〈표 4-3〉 직무만족 요인의 타당성 67
〈표 4-4〉 리더십 유형 요인별 평균 68
〈표 4-5〉 직무만족도 요인별 평균 69
〈표 4-6〉 리더십 유형에 따른 리더십 차이 검증 69
〈표 4-7〉 일반적 사항에 따른 리더십유형 70
〈표 4-8〉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민주형 리더십 차이 검증 72
〈표 4-9〉 일반적 사항에 따른 과업형 리더십 차이 검증 73
〈표 4-10〉 일반적 사항에 따른 리더십 전체 차이 검증 74
〈표 4-11〉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5
〈표 4-12〉 일반적 사항에 따른 회사 가치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6
〈표 4-13〉 일반적 사항에 따른 동료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7
〈표 4-14〉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급여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8
〈표 4-15〉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속 상사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80
〈표 4-16〉 일반적 사항에 따른 승진장래성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81
〈표 4-17〉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무만족도 전체 차이 검증 82
〈표 4-18〉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83
〈표 4-19〉 가설검증의 요약 84
〈그림 2-1〉 적절한 리더십 유형 31
〈그림 2-2〉 리더의 유형과 성과 예측 34
〈그림 3-1〉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