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1
1) 연구의 변인 11
2) 연구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전문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15
1) 전문성에 대한 이론 및 정의 15
2) 지도자의 전문성 요인 21
3) 태권도 교육의 전문성 23
4) 전문성 인식 구성 개념 24
2. 교육 연수 서비스와 품질 28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8
2) 서비스 품질의 차원 29
3) 교육연수 서비스 품질의 특성 32
4) 교육연수 서비스 품질의 구성 차원 35
3. 만족의 개념과 체계 39
1) 고객만족의 정의 39
2) 서비스 품질과 만족과의 관계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조사도구 45
1) 전문성 요인 45
2) 연수 서비스 품질 45
3) 전반적 만족도 46
3. 조사절차 47
4. 자료처리 47
IV. 결과분석 및 논의 48
1. 전문성 인식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48
2. 연수 품질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5
3.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수품질 만족, 전반적 만족도 차이 63
(1) 성별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수 품질 만족, 전반적 만족도 차이 63
(2) 연령대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수 품질 만족, 전반적 만족도 차이 64
(3) 출신학과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수 품질 만족, 전반적 만족도 차이 65
(4) 현 직책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수품질만족, 전반적 만족도 차이 67
4. 전문성 인식,연수 품질 만족,연수 전반적 만족 간의 상관관계 69
5. 전문성 평가 요인 중 연수 품질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1
6. 전문성 평가 요인 중 연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3
7. 태권도 지도자 연수 품질 중 연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5
V/VI. 결론 및 제언 77
1. 연구 결과 요약 77
2.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8
국문초록 92
〈부록〉 95
〈표 1〉 전문직과 비전문직의 특성을 비교한 후 20
〈표 2〉 지도자의 전문성 요인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21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4〉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순서 49
〈표 5〉 지도자 전문성 1차 요인구조 성 분 50
〈표 6〉 지도자 전문성 2차 요인구조 51
〈표 7〉 수정된 항목-전체 상관관계 52
〈표 8〉 단일성 차원성 확보 53
〈표 9〉 전문성의 신뢰성 55
〈표 10〉 서비스 품질의 1차 요인구조 57
〈표 11〉 서비스 품질의 2차 요인구조 58
〈표 12〉 수정된 항목-전체 상관관계 59
〈표 13〉 서비스 품질의 단일차원성 검증 60
〈표 14〉 서비스 품질의 신뢰성 검증 62
〈표 15〉 성별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구 품질만족, 전반적 만족의 차이 63
〈표 16〉 연령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구 품질만족, 전반적 만족의 64
〈표 17〉 성별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구 품질만족, 전반적 만족의 차이 66
〈표 18〉 현 직책에 따른 전문성 인식, 연구 품질만족, 전반적 만족의 67
〈표 19〉 전문성 인식, 연수 품질 만족, 연수 전반적 만족간의 상관관계 69
〈표 20〉 전문성 평가 요인 중 연수 품질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1
〈표 21〉 전문성 평가 요인 중 연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3
〈표 22〉 연수 품질 중 연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5
[그림 1] 태권도 지도자의 전문성 요인과 연수품질 만족의 관계 모형 12
[그림 2]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