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문제 11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1
1) 연구의 변인 11
2) 연구의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4
1) 관계마케팅 14
2) 고객만족의 개념 14
3) 구전의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관계마케팅 15
1) 관계마케팅의 개념 15
2) 관계마케팅의 특성 18
3) 관계마케팅의 등장배경 21
2. 태권도장의 마케팅 23
1) 태권도장의 마케팅 23
2) 태권도장의 마케팅의 필요성 24
3) 태권도장을 둘러싼 환경 분석의 필요성 25
3. 고객만족 26
1) 고객만족의 개념 26
2) 고객만족에 관한 기존연구 27
4. 구전의도 30
5. 선행 연구의 고찰 32
III. 연구방법 36
1. 조사대상 36
2. 조사 도구 37
3. 조사 처리 38
4. 처리 방법 38
IV. 결과 및 논의 39
1.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구전의도의 요인분석 39
1) 관계마케팅의 요인구조 39
2) 고객만족의 요인구조 42
3) 구전의도의 요인구조 42
2. 수련생 학부모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차이 43
1) 수련생 학부모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차이 43
2) 수련생학부모의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차이 44
3) 수련생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차이 46
3. 수련생 학부모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 47
1) 수련생 학부모의 성별에 따른 고객만족의차이 47
2) 수련생 학부모의 연령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 48
3) 수련생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 48
4. 수련생 학부모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구전의도의 차이 49
1) 수련생 학부모의 성별에 따른 구전의도 49
2) 수련생 학부모의 연령에 따른 구전 의도 50
3) 수련생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구전 의도 50
5.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구전의도의 관계 51
1)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구전의도의 관계 51
2) 관계마케팅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52
3) 관계마케팅이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1
국문초록 75
ABSTRACT 77
〈표 1〉 관계마케팅에 대한 연구학자의 정의 17
〈표 2〉 거래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특징비교 19
〈표 3〉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36
〈표 4〉 관계마케팅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0
〈표 5〉 고객 만족의 요인분석 결과 42
〈표 6〉 구전의도의 요인분석 결과 42
〈표 7〉 수련생학부모의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차이 43
〈표 8〉 수련생학부모의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차이 44
〈표 9〉수련생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차이 46
〈표 10〉 수련생 학부모의 성별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 47
〈표 11〉 수련생 학부모의 연령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 48
〈표 12〉수련생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 48
〈표 13〉수련생 학부모의 성별에 따른 구전의도 49
〈표 14〉수련생 학부모의 연령에 따른 구전 의도 50
〈표 15〉수련생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구전 의도 50
〈표 16〉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구전의도의 관계 51
〈표 17〉 관계마케팅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52
〈표 18〉 관계마케팅이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1〉 태권도장의 관계마케팅이 고객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