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연구변인 및 가설 12
1) 연구변인 12
2) 연구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참여동기 15
1) 동기의 개념 15
2) 동기의 일반적 특징 16
3) 동기의 기능 17
4)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 18
5) 동기의 유형 20
2. 수련만족 22
3. 계속 수련 25
4. 선행연구의 비판적 고찰 30
III. 연구방법 38
1. 조사대상 38
2. 조사도구 39
3. 조사절차 40
4. 자료처리 40
IV. 결과분석 및 논의 42
1. 참여 동기 및 수련만족의 요인구조 42
2. 수련생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수련만족 및 계속수련의 차이 47
3. 참여 동기가 수련만족 및 계속 수련에 미치는 영향 56
4. 논의 62
V. 결론 66
1. 결론 66
2.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4
국문초록 78
〈부록〉 81
〈표 1〉 Milton Rokeach(1984) 의 가치 내용 19
〈표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3〉 참여 동기에 대한 요인 구조 42
〈표 4〉 수련만족 요인구조 45
〈표 5〉 수련생의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 47
〈표 6〉 수련생의 성별에 따른 수련만족의 차이 48
〈표 7〉 수련생의 성별에 계속수련의 차이 49
〈표 8〉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50
〈표 9〉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수련만족의 차이 51
〈표 10〉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계속 수련의 차이 51
〈표 11〉 수련생의 수련기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 52
〈표 12〉 수련생의 수련기간에 따른 수련만족의 차이 52
〈표 13〉 수련생의 수련기간에 따른 계속수련의 차이 53
〈표 14〉 수련생의 품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 54
〈표 15〉 수련생의 품에 따른 수련만족의 차이 55
〈표 16〉 수련생의 품에 따른 계속수련의 차이 55
〈표 17〉 참여 동기, 수련만족, 계속 수련의 상관관계 56
〈표 18〉 참여 동기가 수련만족의 신체적 요인에 미치는 57
〈표 19〉 참여 동기가 수련만족의 친목도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20〉 참여 동기가 수련만족의 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59
〈표 21〉 참여 동기가 수련만족의 휴식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60
〈표 22〉 참여 동기가 수련만족의 환경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60
〈표 23〉 참여 동기가 계속수련에 미치는 영향 61
[그림1] 초등학생의 태권도 참여 동기와 수련만족 및 계속 수련의 관계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