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및 가설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교사 임파워먼트 14
2. 교사 직무만족도 27
3. 교사 조직헌신도 34
4. 선행연구 고찰 40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5
3. 연구절차 47
4. 자료분석 48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9
1.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49
2.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57
3.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기관유형에 따라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63
V. 논의 및 결론 72
1. 논의 72
2.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92
부록 94
1. 교사 임파워먼트 질문지 95
2. 교사 직무만족도 질문지 97
3. 교사의 조직헌신도 질문지 98
〈표 1〉 연구 참여 유아교사들의 일반적 배경 44
〈표 2〉 교사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하위요인 및 문항수와 Cronbach α 45
〈표 3〉 교사 직무만족도 측정도구 하위요인 및 문항수와 Cronbach α 46
〈표 4〉 교사 조직 헌신도 측정도구 하위요인 및 문항수와 Cronbach α 47
〈표 5〉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조직헌신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6〉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조직헌신도의 하위요인간의 적률상관계수 51
〈표 7〉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전체 조직헌신도 53
〈표 8〉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조직헌신도(충성심) 54
〈표 9〉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조직헌신도(자발성) 55
〈표 10〉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조직헌신도(가치수용) 56
〈표 11〉 유아교육 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 12〉 3년 미만의 교육경력을 가진 유아교사의 전체 조직헌신도 58
〈표 13〉 3년 미만의 교육경력을 가진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 (3가지 하위요인) 59
〈표 14〉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진 유아교사의 전체 조직헌신도 61
〈표 15〉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진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 (3가지 하위요인) 62
〈표 16〉 기관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64
〈표 17〉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전체 조직헌신도 66
〈표 18〉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3가지 하위요인) 67
〈표 19〉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전체 조직헌신도 69
〈표 20〉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조직헌신도(3가지 하위요인) 70
〈그림 1〉 Conger & Kanungo의 임파워먼트 과정 5단계 25
〈그림 2〉 Vogt와 Murrell의 임파워먼트 과정 26
〈그림 3〉 Locke의 목표설정이론 33
〈그림 4〉 Steers의 조직헌신도 과정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