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는 유료방송시장의 선발진입자로서 위성방송, IPTV 등 다른 유료방송보다 유리한 요소가 있다. 높은 홈패스율과 기존 가입자규모, 시행착오의 경험과 노하우의 축적으로 인해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유료방송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이에 따라 케이블 TV가 시장상황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경쟁우위 전략을 구축하지 않으면 선발진입자로서의 경쟁적 우위는 시간이 지날수록 퇴색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선발진입자로서의 경쟁적 우위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방송통신 융합시대에 맞는 전략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방송통신 융합의 실현으로 다양한 이용행태가 예상되며 기존 매체와의 차별성, 케이블TV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필요하여 본 인지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수용자 인지도 조사에 기초한 디지털케이블TV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케이블TV의 전략은 타 미디어와의 차별화에서 시작되어야 하고 프로그램의 화질이나 음질의 질적 차별화가 구체화되어야 한다.
둘째, 가입자 가계의 경제력을 좌우하는 여성에 대한 디지털케이블TV의 필요성과 차별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디지털케이블TV의 수요층을 확보해야 한다.
셋째, 수용자들은 연령대별, 성별, 소득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디지털케이블TV에 기대하고 있었다. 이에, 수용자들이 기대하고 있는 고화질 방송, 전문채널방송, 다채널방송이 실질적으로 내실화된 프로그램 제공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송사의 인적, 물적 인프라의 기반 구축이 요청된다.
넷째, 디지털케이블TV 수신비용을 적절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다섯째, 대내외 경쟁력, 기술력의 우위성 확보, 수용자에 대한 서비스 확보 차원에서 시스템 개선 및 고품격의 콘텐츠 제작에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