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2장 융합과 다매체화의 개념 및 현황 18
제1절 융합과 다매체화에 따른 방송산업의 변화 18
1. 방통융합과 방송 다매체화 19
2. 융합과 방송 산업의 변화 22
제2절 융합 및 다매체화 현황 32
1. 방송시장 경쟁 환경 변화 32
2. 방송시장의 경쟁상황 34
제3절 방송통신 융합에 대한 이론적 분석 37
1. 융합의 개념과 환경 변화 37
2. 방송통신 융합의 동향 43
3. 융합 환경에서의 매체별 정책방향 48
제3장 융합 환경에서의 케이블TV 전략 50
제1절 미국 케이블TV 전략 50
제2절 국내 케이블TV 전략 53
1. 티브로드 53
2. CJ케이블넷 55
3. HCN 56
제4장 수용자 인지도 조사 60
제1절 연구방법 60
1. 연구문제 60
2. 연구대상 및 표본추출방법 62
3. 연구 분석의 틀 63
4. 조사항목 64
5. 자료처리방법 65
제2절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6
제3절 케이블TV 관련 인지도 분석 71
1. 디지털케이블TV 일반사항 72
2. 디지털케이블TV 관련 인지도 분석 82
3. 디지털케이블TV 관련 인지도 102
4. 수신비용 부담 분석 108
5. 수용자 기대사항 분석 110
제4절 논의 116
제5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4
설문지 128
〈표1-1〉 연구목적 16
〈표2-1〉 글로벌미디어사업자의 수직적 계열화 및 수평적 다각화 45
〈표2-2〉 기기 / 네트워크사업자의 수직적 계열화 및 수평적 다각화 46
〈표4-1〉 연구방향 60
〈표4-2〉 조사항목 64
〈표4-3〉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0
〈표4-4〉 디지털케이블TV 시청여부 73
〈표4-5〉 디지털케이블TV에 대한 만족도 75
〈표4-6〉 디지털케이블TV를 시청하지 않는 이유 77
〈표4-7〉 디지털케이블TV 장점에 대한 인지도 79
〈표4-8〉 디지털케이블TV 정보획득 경로 81
〈표4-9〉 전문방송 가능에 대한 인지도 83
〈표4-10〉 고화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5
〈표4-11〉 고음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7
〈표4-12〉 TV 시청 중 문자보내기에 대한 인지도 89
〈표4-13〉 TV 시청 중 프로그램 내용관련 정보검색 가능 인지도 91
〈표4-14〉 TV 시청 중 쇼핑 가능 인지도 93
〈표4-15〉 전자정부 서비스 가능 인지도 95
〈표4-16〉 은행/증권거래 서비스 가능 인지도 97
〈표4-17〉 TV 드라마 내용구성에의 참여 가능 인지도 99
〈표4-18〉 인터넷전화(VoIP)서비스 가능 인지도 101
〈표4-19〉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결과 102
〈표4-20〉 측정도구별 요인분석 결과 103
〈표4-21〉 요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104
〈표4-22〉 사회경제적 차이에 따른 다채널 요인 차이 검정 105
〈표4-23〉 사회경제적 차이에 따른 고품질 요인 차이 검정 106
〈표4-24〉 사회경제적 차이에 따른 다기능 요인 차이 검정 107
〈표4-25〉 수신비용 부담 109
〈표4-26〉 디지털케이블TV를 이용하게 될 경우의 기대사항 111
〈표4-27〉 성별에 따른 기대사항 113
〈표4-28〉 연령에 따른 기대사항 115
〈표4-29〉 설문응답 결과 전체 요약 117
〈표5-1〉 디지털케이블TV의 전략 119
〈그림2-1〉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네트워크의 융합 39
〈그림2-2〉 융합시대 산업구조의 변화 41
〈그림2-3〉 융합에 따른 방송·통신 산업구조 42
〈그림2-4〉 미국의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증가 추이 50
〈그림4-1〉 표본추출 방법 62
〈그림4-2〉 연구의 기본개념도 63
〈그림4-3〉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67
〈그림4-4〉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연령별) 67
〈그림4-5〉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학력) 68
〈그림4-6〉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직업) 68
〈그림4-7〉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가계소득) 69
〈그림4-8〉 디지털케이블TV 시청여부 72
〈그림4-9〉 디지털케이블TV에 대한 만족도 74
〈그림4-10〉 디지털케이블TV를 시청하지 않는 이유 76
〈그림4-11〉 디지털케이블TV 장점에 대한 인지도 78
〈그림4-12〉 디지털케이블TV 정보획득 경로 80
〈그림4-13〉 전문방송 가능에 대한 인지도 82
〈그림4-14〉 고화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4
〈그림4-15〉 고음질 방송에 대한 인지도 86
〈그림4-16〉 TV 시청 중 문자보내기에 대한 인지도 88
〈그림4-17〉 TV 시청 중 프로그램 내용관련 정보검색 가능 인지도 90
〈그림4-18〉 TV 시청 중 쇼핑 가능 인지도 92
〈그림4-19〉 전자정부 서비스 가능 인지도 94
〈그림4-20〉 은행/증권거래 서비스 가능 인지도 96
〈그림4-21〉 TV 드라마 내용구성에의 참여 가능 인지도 98
〈그림4-22〉 인터넷전화(VoIP)서비스 가능 인지도 100
〈그림4-23〉 수신비용 부담 108
〈그림4-24〉 디지털케이블TV를 이용하게 될 경우의 기대사항 110
〈그림4-25〉 성별에 따른 기대사항 112
〈그림4-26〉 연령에 따른 기대사항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