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1. 국내 신문 산업의 현황 12
(1) 국내 신문 시장의 현황 12
(2) 경제신문 시장의 현황 13
2. 신문의 위기 원인 가설 16
3. 젊은 수용자의 신문이용 18
4.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 20
(1)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기본가정 20
(2) 미디어 이용 동기 23
(3) 선행연구 검토 24
제3장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설문지 구성 28
3. 조사처리 29
4. 연구변인 30
5. 용어의 정의 31
6. 연구문제 32
제4장 분석결과 및 논의 33
1. 이용 패턴에 관한 기술통계 33
(1) 이용 패턴에 따른 기술 통계치 33
(2) 경제신문의 기사와 지면구성에 대한 선호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3) 경제신문의 보도속성과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이용 패턴의 차이 37
(1) 성별에 따른 이용 패턴의 차이 38
(2) 학년에 따른 이용 패턴의 차이 38
(3) 전공에 따른 이용 패턴의 차이 39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 41
(1) 성별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 41
(2) 학년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 42
(3) 전공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 43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4
(1) 성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4
(2) 학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5
(3) 전공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6
5. 이용 패턴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차이 47
(1) 구독빈도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차이 48
(2) 열독시간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차이 49
(3) 보관형태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차이 51
(4) 열독방식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차이 53
(5) 이용 동기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차이 54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57
1. 결론 57
2. 연구의 한계점 60
참고문헌 62
부록 66
Abstract 71
표1. 경제신문 기업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추세. 15
표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3. 설문지 내용 및 문항 구성. 29
표4. 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31
표5. 이용 패턴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 34
표6. 경제신문의 기사내용, 기사문체, 지면구성에 대한 선호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7. 경제신문의 보도속성,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8. 성별에 따른 이용 패턴의 카이제곱(x²)검증. 38
표9. 학년에 따른 이용 패턴의 카이제곱(x²)검증. 38
표10. 학년에 따른 열독시간의 교차분석. 39
표11. 전공에 따른 이용 패턴의 카이제곱(x²)검증. 39
표12. 전공에 따른 이용 동기의 교차분석. 40
표13. 성별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의 비교 41
표14. 학년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의 일원변량분석. 42
표15. 전공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의 일원변량분석. 43
표16. 성별에 따른 경제신문 만족도의 비교. 44
표17. 학년에 따른 경제신문 만족도의 일원변량분석. 45
표18. 학년에 따른 보도속성(신뢰성) 평균비교표. 45
표19. 전공에 따른 경제신문 만족도의 일원변량분석. 46
표20. 학년에 따른 디자인(서체크기 및 글자모양) 평균비교표 47
표21. 학년에 따른 디자인(컬러화 및 색상) 평균비교표 47
표20. 구독빈도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일원변량분석. 48
표21. 열독시간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일원변량분석. 50
표22. 보관형태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일원변량분석. 52
표23. 열독방식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일원변량분석. 53
표24. 이용 동기에 따른 경제신문 선호도 및 만족도의 일원변량분석. 55
그림1. 국내 신문 시장 매출규모의 변화. 13
그림2. 경제신문 시장 매출 및 당기순이익 규모의 변화. 15
그림3. 대학생의 경제신문 이용 패턴, 선호도 및 만족도 연구 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