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III. 이론적 배경 16
1. 의류에 이용되는 CAD 시스템의 고찰 16
1) 디자인 CAD 16
2) 패턴 CAD 19
3) 3D CAD System 21
2. 디지털 클로딩의 고찰 및 활용 23
1) 디지털 클로딩의 정의 23
2) 디지털 클로딩의 변천사 26
3) 디지털 클로딩의 적용가능 분야 28
4) 디지털 클로딩 System의 연구현황과 상용기술 38
5) 디지털 클로딩의 활용방안 45
IV.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 제작 52
1.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비교를 위한 기초조사 53
1) 실제 인체와 파라메트릭 바디의 선정 53
2) 실험복을 위한 디자인 선정 54
2. 디지털 클로딩 제작 66
1) 디지털 클로딩 제작에 사용된 시스템 66
2) 디지털 클로딩 제작에 사용된 디자인별 패턴 67
3) 디지털 클로딩 제작과정 77
3. 시제품 대용을 위한 연구디자인 87
1) 연구 디자인의 실제의상 87
2) 연구 디자인의 디지털 클로딩 93
4.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평가방법 개발 99
1) 설문지 개발 99
2) 평가 방법 101
3) 평가 내용 102
4) 평가자료 처리 103
V.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비교 결과 104
1.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실험복별 비교 104
1) 실험복 Ⅰ의 디지털 클로딩과 실제의상 비교 105
2) 실험복 Ⅱ의 디지털 클로딩과 실제의상 비교 106
3) 실험복 Ⅲ의 디지털 클로딩과 실제의상 비교 107
4) 실험복 Ⅳ의 디지털 클로딩과 실제의상 비교 108
5) 실험복 Ⅴ의 디지털 클로딩과 실제의상 비교 109
6) 실험복 Ⅵ의 디지털 클로딩과 실제의상 비교 110
2.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구조적 디테일 비교 111
3.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실루엣 비교 114
4.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색상 비교 115
5.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재질 비교 117
6. 연구결과의 종합 및 논의 120
Ⅵ. 결론 및 제언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30
부록 133
부록 I. Digital Clothing에 관한 Pre-Test 135
부록 II. 외관평가지 139
Table 1. 3D Cloth Simulation 용어 정리 25
Table 2. 3D Cloth Simulation의 변천사 27
Table 3. 애니메이션 관련 3D Cloth Simulator 40
Table 4. 애니메이션 의상의 발전 42
Table 5. 의류관련 3D Cloth Simulator 43
Table 6. 세계 각국의 디지털 클로딩 활용 기술 44
Table 7. 모델과 바디 선정사이즈 53
Table 8. 실험복 아이템별 요소분류 55
Table 9. 디자인 1의 도식화와 소재 56
Table 10. 디자인 2의 도식화와 소재 57
Table 11. 디자인 3의 도식화와 소재 58
Table 12. 디자인 4의 도식화와 소재 59
Table 13. 디자인 5의 도식화와 소재 60
Table 14. 디자인 6의 도식화와 소재 61
Table 15. 디자인 7의 도식화와 소재 62
Table 16. 디자인 8의 도식화와 소재 63
Table 17. 디자인 9의 도식화와 소재 64
Table 18. 디자인 10의 도식화와 소재 65
Table 19. 디지털 클로딩 제작순서 77
Table 20.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구조적 디테일비교 113
Table 21.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색상비교 116
Table 22.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재질비교 119
Figure 1. 연구의 단계별 흐름도 15
Figure 2. 디지털 클로딩의 제작 방식 24
Figure 3. Star Wars(2002), Yoda 28
Figure 4. Star Wars(2005), Yoda 28
Figure 5. Batman Begins'05 29
Figure 6. X-men'06 29
Figure 7. Superman Returns'06 29
Figure 8. 태극기 휘날리며 (2004) 29
Figure 9. 중천(2006) 29
Figure 10. Real Clothing 30
Figure 11. Digital Clothing 30
Figure 12. DOA4 33
Figure 13. Tekken 5 33
Figure 14. FIFA09' 33
Figure 15. SIMS 3 33
Figure 16. Beiijing2008 33
Figure 17. AION 33
Figure 18. 유비쿼터스 광고 34
Figure 19. 컨디션 파워광고 35
Figure 20. Virtualfashion 36
Figure 21. digital fashion 36
Figure 22. Cyber Fashion Show 37
Figure 23. Computer Aided Fashion Show 37
Figure 24. 과거의 의류생산 프로세스 46
Figure 25. 제안된 의류생산 프로세스 46
Figure 26. i-Fashion 의 3D Online Store 48
Figure 27. H&M의 3D Online Store 48
Figure 28. 3D SNS에서 판매되는 아바타 Jacket 51
Figure 29. 디자인 1 - 원피스 패턴 67
Figure 30. 디자인 2 - 블라우스 A 패턴 68
Figure 31. 디자인 3 - 스커트 A 패턴 69
Figure 32. 디자인 4 - 블라우스 B패턴 70
Figure 33. 디자인 5 - 스커트 B 패턴 71
Figure 34. 디자인 6 - 자켓 A 패턴 72
Figure 35. 디자인 7 - 스커트 C 패턴 73
Figure 36. 디자인 8 - 재킷 B 패턴 74
Figure 37. 디자인 9 - 팬츠 패턴 75
Figure 38. 디자인 10 - 코트 패턴 76
Figure 39. dxf파일을 불러드린 과정 78
Figure 40. 시뮬레이터에 제공된 바디 79
Figure 41. 바디에 불러들인 Garment 80
Figure 42. Garment 봉제 81
Figure 43. Simulation된 실험복 VI 82
Figure 44. Photoshop에서 작업한 코트 Textile 83
Figure 45. 코트 Textile01 Mapping 된 모습 85
Figure 46. 코트 Texture가 Mapping 된 모습 85
Figure 47. 코트를 렌더링하고 있는 화면 86
Figure 48. 실험복 I의 실제의상 87
Figure 49. 실험복 II의 실제의상 88
Figure 50. 실험복 III의 실제의상 89
Figure 51. 실험복 IV의 실제의상 90
Figure 52. 실험복 V의 실제의상 91
Figure 53. 실험복 VI의 실제의상 92
Figure 54. 실험복 I의 디지털 클로딩 93
Figure 55. 실험복 II의 디지털 클로딩 94
Figure 56. 실험복 III의 디지털 클로딩 95
Figure 57. 실험복 IV의 디지털 클로딩 96
Figure 58. 실험복 V의 디지털 클로딩 97
Figure 59. 실험복 VI의 디지털 클로딩 98
Figure 60. 실험복 I 결과 그래프 105
Figure 61. 실험복 II 결과 그래프 106
Figure 62. 실험복 III 결과 그래프 107
Figure 63. 실험복 IV 결과 그래프 108
Figure 64. 실험복 V 결과 그래프 109
Figure 65. 실험복 VI 결과 그래프 110
Figure 66.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구조적 디테일 비교그래프 112
Figure 67.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실루엣 비교그래프 114
Figure 68.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색상 비교그래프 115
Figure 69. 실제의상과 디지털 클로딩의 재질 비교 그래프 117
Figure 70. 실험복별 평균비교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