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 7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II. 이론적 고찰 11
1. 수출입 통관시스템에 관한 고찰 11
1.1. 관세행정 정보화의 개요 11
1.2. 인터넷 통관포털시스템(UNI-PASS) 18
2. 인터넷 통관포털시스템의 지속적 사용과 성공에 관한 연구 26
2.1. 정보시스템 지속 사용의 이론적 모형들 26
2.2.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 33
2.3. 직무 특성 이론 36
3. 사용자 만족과 업무 성과의 영향요인 38
3.1. 사용자 개인의 특성 38
3.2. 과업 환경 특성 41
III. 연구 설계 45
1.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45
1.1. 연구의 모형 45
2.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6
3. 연구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IV. 자료 분석 및 가설 검정 65
1. 자료의 수집과 분석 65
1.1. 자료의 수집 65
1.2. 표본의 특성 분석 66
2. 측정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70
2.1.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70
2.2. 측정변수의 신뢰성 검증 71
3. 연구가설 검정 73
V. 결론 83
1.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3
2. 향후 연구의 방향 89
참고문헌 90
설문지 103
Abstract 108
[표 1] 업무량 변화와 세관인력 변동추이 13
[표 2] 관세행정 정보화 추진과정 16
[표 3] 국내 EDI서비스 매출액 및 이용업체수의 추이 20
[표 4] 시스템 사용 능력의 측정문항 58
[표 5] 시스템 사용 경험의 측정문항 58
[표 6] 시스템 사용 교육의 측정문항 59
[표 7] 업무 과부하의 측정문항 60
[표 8] 시간 압박의 측정문항 60
[표 9] 업무 복잡성의 측정문항 61
[표 10] 업무 반복성의 측정문항 61
[표 11] 직무 스트레스의 측정문항 62
[표 12] 지각된 사용 용이성의 측정문항 63
[표 13] 사용자 만족의 측정문항 64
[표 14] 업무 성과의 측정문항 65
[표 15] 표본의 특성 67
[표 16] 인터넷 통관포털 시스템 이용 특성 69
[표 17] 독립변수의 타당성 분석 결과 72
[표 18] 종속변수의 타당성 분석 결과 73
[표 19] 신뢰성 검증 결과 74
[표 20]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대한 개인특성 요인들의 회귀분석 결과 75
[표 21] 사용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들의 회귀분석 결과 77
[표 22] 업무 성과에 대한 사용 용이성과 사용자 만족의 회귀분석 결과 82
[표 23] 가설 검정 결과 84
[그림 1] UNI-PASS의 메인화면 25
[그림 2] 기술 수용 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27
[그림 3] IS 지속 사용 모형(Post-Acceptance Model of IS Continuance; ECM-IT) 30
[그림 4] IS 성공 모형(IS Success Mode)[DeLone and McLean, 1992] 34
[그림 5]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