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9
1. 리더십의 정의와 발전과정 9
1) 리더십의 정의 9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12
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관한 이론 18
1)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 18
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22
3. 조직성과 결정요인 29
1) 직무만족 29
2) 조직몰입 36
3) 이직의도 39
4. 선행연구 40
1) 은행산업에서의 리더십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40
2) 타 산업에서의 리더십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42
III. 연구모형과 실증분석방법 45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가설과 실증분석방법 46
2. 측정변수와 설문구성 49
1) 측정변수 49
2) 설문구성 51
IV. 리더십과 조직성과에 관한 실증분석 53
1. 자료구성과 기초통계량 53
1) 자료구성 53
2) 기초통계량 54
2. 리더십유형과 직무성과의 내적일치도 56
1) 변혁적 리더십 56
2) 거래적 리더십 57
3) 직무만족 58
4) 조직몰입 58
5) 이직의도 59
3.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변수별 차이 분석 60
1) 근무지에 따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분석 60
2) 근무기간에 따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분석 61
3)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분석 62
4)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분석 64
4.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64
5. 리더십 유형의 조직성과 예측력 분석 66
1) 리더십 유형의 직무만족 예측 66
2) 리더십 유형의 조직몰입 예측 67
3) 리더십 유형의 이직의도 예측 68
6. 실증결과분석 및 시사점 69
V. 결론 72
부록 74
참고문헌 80
ABSTRACT 84
〈표 2-1〉 리더십의 정의 11
〈표 2-2〉 리더의 주요 특성 13
〈표 2-3〉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개념 20
〈표 2-4〉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 요소 23
〈표 2-5〉 직무만족의 정의 30
〈표 2-6〉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5
〈표 2-7〉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38
〈표 2-8〉 자발적 이직의 효과 40
〈표 3-1〉 설문지의 구성 51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구성 54
〈표 4-2〉 기초 통계량 55
〈표 4-3〉 변혁적 리더십 척도의 내적 일치도 계수 56
〈표 4-4〉 거래적 리더십 척도의 내적일치도 계수 58
〈표 4-5〉 직무만족 척도의 내적일치도 계수 58
〈표 4-6〉 조직몰입 척도의 내적일치도 계수 59
〈표 4-7〉 이직의도 척도의 내적일치도 계수 60
〈표 4-8〉 근무지에 따른 변인의 차이 결과 61
〈표 4-9〉 근무기간에 따른 변수의 차이 결과 62
〈표 4-10〉 직급에 따른 변인의 차이 결과 63
〈표 4-11〉 성별에 따른 변인의 차이 결과 64
〈표 4-12〉 변수들간의 상관분석 결과 66
〈표 4-13〉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의 회귀분석 결과 67
〈표 4-14〉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결과 68
〈표 4-15〉 리더십 유형과 이직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69
〈표 4-16〉 실증분석결과 요약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