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의 범위 18
2. 연구의 방법 19
제2장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적 배경 20
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20
1. 학교폭력의 의의 20
2. 학교폭력의 특징 21
3. 학교폭력의 유형 24
4.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27
제2절 학교폭력의 실태 30
제3절 학교폭력에 관한 범죄이론 35
1. 개인중심 이론 35
2. 사회구조중심 이론 41
3. 사회화과정 이론 47
4. 사회 반응 이론 55
제3장 외국경찰의 학교폭력 대응활동 및 국내 경찰활동 58
제1절 외국경찰의 학교폭력 대응활동 58
1. 미국 58
2. 일본 61
3. 영국 63
제2절 국내 학교폭력관련 경찰활동 65
1. 청소년 선도·보호 활동 65
2. 학교폭력 자진신고 기간 운영 70
3. 배움터 지킴이 운영 72
4. ONE-STOP 지원센터 운영 74
제3절 국내 학교폭력관련 경찰활동의 문제점 79
1. 학교폭력에 대한 소극적 대응 79
2. 경찰활동의 다양성 부족 82
3. 비효율적인 관계기관과의 연계 84
제4장 학교폭력에 대한 경찰의 역량강화방안 87
제1절 경찰의 학교폭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체계 마련 87
1. 학교폭력 전담 주관부서 창설 및 전문 인력의 확보 87
2. 적극적인 학교 내 경찰권 개입 90
3. 적극적인 학교폭력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 92
제2절 경찰의 학교폭력 대응활동의 다양성 확보 94
1. 다양한 학교폭력 대응 프로그램의 개발 94
2. 학교폭력 대응활동에 대한 자율성 보장 96
제3절 경찰을 중심으로 한 효율적 연계망 구축 98
제5장 결론 101
참고문헌 105
〈표 2-1〉 학교폭력 자진신고 운영실적 현황 30
〈표 2-2〉 학교폭력으로 징계 받은 학생 수 32
〈표 2-3〉 학교폭력 피해 유형 현황 33
〈표 2-4〉 학교폭력 피해 장소 33
〈표 3-1〉 청소년 상담교실 운영실적 66
〈표 3-2〉 사랑의 교실 운영실적 67
〈표 3-3〉 명예경찰 소년단 현황 69
〈표 3-4〉 명예경찰 소년단 선도활동 실적 70
〈표 3-5〉 배움터 지킴이 운영 현황 73
〈표 3-6〉 ONE-STOP 지원센터 현황 75
〈표 3-7〉 ONE-STOP 지원센터 운영 실적 78
〈표 4-1〉 School Police 제도의 외국 사례 90
〈표 4-2〉 정부부처별 청소년관련 업무분담 99
〈그림 2-1〉 낙인이 찍히는 과정 56
〈그림 3-1〉 ONE-STOP 지원센터 서비스 체계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