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과 내용 13
제2장 이론적 논의 14
제1절 사회복지법인의 특성과 후원모금 14
1. 법적 근거와 운영특성 14
2. 후원모금의 이념 15
제2절 복지환경의 변화와 후원모금 전략 19
1. 복지환경의 변화 19
2. 외국의 후원모금 사례 20
제3장 사회복지법인의 후원모금 현황과 문제 28
제1절 후원모금 방법과 규모 28
1. 월드비전 사례 28
2. 굿네이버스 사례 32
3. 어린이재단 36
4. 삼동회 사례 40
5. 사례분석 41
제2절 후원모금에서의 문제 45
1. 모금방식의 문제 45
2. 후원자·후원기관 관리의 문제 47
3. 모금액 활용의 문제 52
제4장 후원모금 전략과 효율적 운영방안 55
제1절 후원모금의 새로운 전략 55
1. 홍보와 마케팅 전략 55
2. 후원자관리의 과제와 전략 62
3. 후원금 모금의 새로운 전략 67
제2절 후원모금의 효율적 운영방안 73
1. 후원법인의 신뢰성과 투명성 73
2. 모금액 운영의 효율성 75
제5장 결론 77
참고문헌 80
〈표 1〉 월드비전 후원사업 30
〈표 2〉 월드비전 2006 재정 현황 31
〈표 3〉 월드비전 후원 종류별 모금현황 32
〈표 4〉 굿네이버스 후원방법 및 후원금액 34
〈표 5〉 굿네이버스 2006 재정 현황 35
〈표 6〉 어린이재단 후원방법 및 후원금액 38
〈표 7〉 어린이재단 2006 재정 현황 39
〈표 8〉 비영리기관별 성공적인 모금프로그램 사례분석 43
〈표 9〉 사회복지법인 후원비교 분석표 44
〈그림 1〉 마케팅 교환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