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특성과 심리적 계약 14
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와 특성 14
2)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3) 심리적 계약 22
2.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27
1) 직무만족 27
2) 조직몰입 29
3.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32
1) 심리적 계약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32
2) 심리적 계약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3
3)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5
4. 연구 가설 39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모형 40
1) 연구모형의 설계 4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1) 독립변수 41
2) 종속변수 41
3. 측정도구 및 표본의 선정 43
1) 설문지의 구성 43
2) 표본의 선정과 자료 수집 방법 44
3) 분석방법 45
IV. 결과 분석 4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6
2. 가설의 검증을 위한 자료 분석 50
1)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50
3. 가설 검증 52
V. 논의 61
1. 심리적 계약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1
2. 심리적 계약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3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 65
VI. 결론 66
1. 연구결과의 요약 66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설문지 81
Abstract 86
〈표 2-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표 2-2〉 심리적 계약에 관한 주요 연구자별 정의 24
〈표 3-1〉 설문지의 구성 4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직급) 46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학력, 전공, 자격증, 자격증확보 후 승급회수) 47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공무원이 된 동기, 임용이전 자원봉사 경험) 48
〈표 4-4〉 인구통계학적 특성(같이 근무하는 공무원 수, 관심을 두고 있는 사회복지실천분야) 49
〈표 4-5〉 연구변수의 신뢰성 분석 51
〈표 4-6〉 거래적 계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3
〈표 4-7〉 관계적 계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5
〈표 4-8〉 거래적 계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7
〈표 4-9〉 관계적 계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9
〈표 4-10〉 직무만족과 조직몰입간의 상관관계 분석 60
〈표 6-1〉 연구결과의 요약 69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