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의사소통 13
1) 의사소통의 개념 13
2) 의사소통의 유형 15
2. 의사소통과 갈등 23
3. 이성교제 26
1) 이성교제의 개념 26
2) 이성교제의 의의 29
3) 청년기 대학생의 이성교제 31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5
1) 의사소통유형 검사 35
2) 자아존중감 검사 36
3) 갈등대처방안 검사 36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8
IV. 연구결과 및 논의 39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 42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 42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 47
3. 성별, 이성교제 여부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 50
1)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 50
2) 이성교제 여부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 51
4.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2
5.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54
6. 청년기 대학생의 갈등대처방안 56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4
〈부록 1〉 인사의 글 및 일반적 특성 75
〈부록 2〉 의사소통유형 검사 77
〈부록 3〉 자아존중감 검사 79
〈부록 4〉 갈등대처방안 검사 81
Abstract 82
감사의 글 88
〈표 3-1〉 문항의 신뢰도 검증 37
〈표 4-1-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1 39
〈표 4-1-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 40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1 42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2 43
〈표 4-3-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1 47
〈표 4-3-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2 48
〈표 4-4〉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 50
〈표 4-5〉 이성교제 여부에 따른 의사소통유형의 차이 51
〈표 4-6〉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2
〈표 4-7〉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54
〈표 4-8〉 청년기 대학생의 갈등대처방안(전체) 56
〈표 4-9〉 성별에 따른 갈등대처방안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