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3. 용어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글 없는 그림책 18
1) 글 없는 그림책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 18
2) 글 없는 그림책의 특징 20
3) 글 없는 그림책의 구성요소 22
4) 글 없는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4
2. 글 없는 그림책의 통합적 활동 29
1) 이야기 꾸미기 29
2) 구연활동 31
3) 후속이야기 짓기 33
3. 유아 창의성 35
1) 창의성의 개념 및 정의 35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40
4. 언어능력 43
1) 언어능력의 개념 및 필요성 43
2) 언어능력의 구성요소 45
5.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선행연구 고찰 48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대상 51
2. 연구 도구 52
1) 글 없는 그림책 52
2) 창의성 검사 54
3) 언어능력 검사 55
3. 연구 절차 59
1) 예비검사 59
2) 예비 실험 60
3) 본 연구 60
4. 자료 처리 71
IV. 결과 및 해석 72
1.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73
2. 글 없는 그림책의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연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81
3.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89
4.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96
V.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15
1. 유아종합 창의성 검사지 116
2. 언어능력 검사지 122
1) 언어이해·인지력 검사지 122
2) 언어표현 검사지 132
3) 어휘력 검사지 139
Abstract 152
표 차례
〈표 III-1〉 연구대상의 집단구성 표 51
〈표 III-2〉 글 없는 그림책 목록 53
〈표 III-3〉 창의성 각 하위검사 내용 55
〈표 III-4〉 연령 별 검사 시작 문항 58
〈표 III-5〉 검사 종류별 실시 유형 및 소요 시간 61
〈표 III-6〉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활동 교육계획안 예 62
〈표 IV-1〉 연구 대상자의 분포 72
〈표 IV-2〉 실험집단·통제집단 창의성 사전 동질성 검사 비교 73
〈표 IV-3〉 실험집단·통제집단 창의성 실험 전 후 평균 비교 74
〈표 IV-4〉 실험집단 연령별 창의성 사전 동질성 검사 비교 81
〈표 IV-5〉 실험집단 연령별 창의성 실험전후 평균비교 82
〈표 IV-6〉 실험집단·통제집단 언어능력 사전 동질성 검사 비교 89
〈표 IV-7〉 실험집단·통제집단 언어능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90
〈표 IV-8〉 실험 집단 연령별 언어능력 사전 동질성 검사 96
〈표 IV-9〉 실험집단 연령별 언어능력 실험전후 평균비교 97
〈그림 1〉 실험집단·통제집단 창의성 실험 전후 평균비교 75
〈그림 2〉 유창성 실험 전후 평균비교 76
〈그림 3〉 융통성 실험 전후 평균비교 77
〈그림 4〉 독창성 실험 전후 평균비교 78
〈그림 5〉 상상력 실험 전후 평균비교 79
〈그림 6〉 연령별 창의성 실험 전후 평균비교 83
〈그림 7〉 연령별 유창성 실험 전후 평균 비교 84
〈그림 8〉 연령별 융통성 실험 전후 평균비교 85
〈그림 9〉 연령별 독창성 실험 전후 평균비교 86
〈그림 10〉 연령별 상상력 실험 전후 평균비교 87
〈그림 11〉 실험집단·통제집단 언어능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91
〈그림 12〉 이해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92
〈그림 13〉 표현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93
〈그림 14〉 어휘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94
〈그림 15〉 연령별 언어능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98
〈그림 16〉 연령별 이해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99
〈그림 17〉 연령별 표현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100
〈그림 18〉 연령별 어휘력 실험 전후 평균 비교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