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5
1) 동화확장활동 15
2) 유아 종합창의성 15
3) 언어창의성 16
4) 도형창의성 16
5) 신체창의성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동화 확장활동 17
1) 동화 17
2) 동화 확장활동 22
2. 창의성 26
1) 창의성 개념 26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29
3) 영역별 창의성 31
3. 선행연구의 고찰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1) 연구대상 35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배치 35
2. 연구도구 36
1) 창의성 검사측정도구 36
2) 영역별 창의성 37
3. 연구절차 40
1) 실험도구 선정 40
2) 사전검사 41
3) 실험조건 41
4) 실험처치 42
5) 사후검사 44
4. 자료 분석 44
IV. 연구결과 및 해석 45
1.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종합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46
2.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53
3.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도형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59
4.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신체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65
5. 동화를 통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종합창의성 발달에 있어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71
1)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종합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71
2)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78
3)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도형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84
4) 동화를 통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신체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90
V. 결론 및 제언 96
1. 결론 96
2. 제언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6
1. 전경원(2000)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106
2. 창의적인 동화 활동 계획안 112
3. 활동지 113
Abstract 122
〈표 3-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배치 36
〈표 3-2〉 각 소검사의 내용 38
〈표 3-3〉 측정요인과 검사명 39
〈표 3-4〉 검사 실시 집단유형 39
〈표 3-5〉 실험에 사용한 동화 41
〈표 3-6〉 ≪ 창의적인 동화 활동 계획안 ≫ 43
〈표 4-7〉 조사대상자의 분포 45
〈표 4-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종합창의성 동질성 검증 46
〈표 4-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47
〈표 4-10〉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창의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48
〈표 4-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언어창의성 동질성 검증 53
〈표 4-1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54
〈표 4-13〉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언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5
〈표 4-1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도형창의성 동질성 검증 59
〈표 4-1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60
〈표 4-16〉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도형 발달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신체창의성 동질성 검증 65
〈표 4-1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66
〈표 4-19〉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 67
〈표 4-20〉 실험집단의 연령에 따른 사전 종합창의성 동질성 검증 71
〈표 4-21〉 실험집단의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72
〈표 4-22〉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창의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3〉 실험집단의 연령에 따른 사전 언어창의성 동질성 검증 78
〈표 4-24〉 실험집단의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79
〈표 4-25〉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80
〈표 4-26〉 실험집단의 연령에 따른 사전 도형창의성 동질성 검증 84
〈표 4-27〉 실험집단의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85
〈표 4-28〉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도형 발달에 미치는 영향 86
〈표 4-29〉 실험집단의 연령에 따른 사전 신체창의성 동질성 검증 90
〈표 4-30〉 실험집단의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험전후의 평균 비교 91
〈표 4-31〉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 92
〈그림 4-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 전후의 종합창의성 52
〈그림 4-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 전후의 언어 창의성 58
〈그림 4-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 전후의 도형 창의성 64
〈그림 4-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 전후의 신체 창의성 70
〈그림 4-5〉 실험집단의 연령에 따른 실험 전후의 종합 창의성 77
〈그림 4-6〉 실험의 연령에 따른 실험 전후의 언어 창의성 83
〈그림 4-7〉 실험집단의 연령에 따른 실험 전후의 도형 창의성 89
〈그림 4-8〉 실험집단의 연령에 따른 실험 전후의 신체 창의성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