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배경 11
2. 연구내용 13
3. 연구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사회적 기업 15
1) 사회적 기업의 개념정의 15
2. 사업적 기업의 이해 19
1) 사회적 기업의 필요성 19
2) 사회적기업의 유형 21
3. 사회적 기업의 경영전략 24
1) 기업의 문제점 24
2) 사회적 책임 실천 방안 25
3. 사회적기업의 창업경영전략 27
1) 경쟁력과 기업가 정신 27
2) 창업 경영전략 28
3) 창업자금 단계별전략 30
4. 사회적 기업의 연구 31
1) 영국 32
2) 인도 35
3) 한국 38
III. 실증연구의 설계 44
1.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 설정 44
1) 연구모형 설계 44
2) 연구가설 설정 45
2. 설문지 구성 및 자료분석 방법 46
1) 설문지 구성 46
2) 자료분석방법 48
IV. 실증연구 분석 결과 49
1. 응답자의 특성 49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9
2) 응답자의 창업관련 특성에 대한 분석 50
2. 문항의 신뢰성 검정 56
3. 가설의 검증 57
1) 기업가 역량, 기업환경, 경영성과의 기술통계분석 57
2) 기업가 역량, 기업환경, 경영성과의 상관분석 58
3) 기업가 역량과 기업환경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59
4.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59
V. 사회적 기업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61
1. 사회적 기업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61
1) 사회적 기업의 한계점 61
2) 개선 및 활성화 방안 63
VI. 결론 68
1. 연구요약 68
2. 시사점 71
참고문헌 76
설문지 78
Abstract 87
감사의 글 90
〈표 2-1〉 사회적 기업의 법적 조직형태 16
〈표 2-2〉 일반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차이 16
〈표 2-3〉 사회적기업의 정의 18
〈표 2-4〉 사회적 기업 유형별 분류 22
〈표 2-5〉 서비스 유형별 이용자 분포 23
〈표 2-6〉 경쟁력과 기업가 정신 27
〈표 2-7〉 창업 절차 28
〈표 2-8〉 창업 경영 단계 30
〈표 2-9〉 현 사회기업의 수입구조 40
〈표 2-10〉 한국의 사회 참여도 현황 43
〈표 3-1〉 변수별 설문 항목 구성 47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4-2〉 창업전 경험 51
〈표 4-3〉 창업활동관련 응답 분포 52
〈표 4-4〉 문항의 신뢰성 검정 56
〈표 4-5〉 기업가 역량, 기업환경, 경영성과의 기술통계분석 57
〈표 4-6〉 기업가 역량, 기업환경, 경영성과의 상관분석 58
〈표 4-7〉 기업가 역량과 기업환경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59
〈표 4-8〉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60
〈그림 2-1〉 사회적경제, 비영리조직, 사회적 기업, 노동시장 통합형 사회적 기업의 관계 17
〈그림 2-2〉 우리나라 사회적 일자리 참여자 현황 39
〈그림 2-3〉 사회서비스 고용비중 39
〈그림 2-4〉 우리나라 사회적 일자리 예산 증가 추이 40
〈그림 2-5〉 한국의 사회적 자본 41
〈그림 2-6〉 한국의 1인당 사회적 자본 42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