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목적 및 배경 8
2. 연구 방법 10
3. 논문의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여성창업가의 정의 및 특성 12
1) 여성창업가의 정의 12
2) 여성창업가의 특성 14
2. 여성창업의 경영 현황 17
1) 여성창업의 형태 17
2) 여성창업 지원기관의 이용실태 22
3) 여성창업의 애로사항 26
3. 여성창업가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30
1) 여성창업가의 특성에 관한 연구동향 30
2) 여성창업가의 특성과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35
III. 실증연구의 설계 38
1. 가설 및 연구모형 38
1) 가설의 설정 38
2) 연구모형의 설계 41
2. 자료수집 및 통계분석 방법 41
1)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 41
2) 통계분석 방법 44
IV. 실증연구 분석 결과 45
1. 기초통계분석 45
1) 일반적 특성에 대한 분석 45
2) 직장경험, 창업경험에 대한 분석 46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9
1) 여성창업가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분석 49
2) 여성창업가의 역량적 특성에 대한 분석 51
3)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3
3. 가설의 검증 54
1) 여성창업가의 심리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55
2) 여성창업가의 역량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56
4.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57
V. 결론 58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제언 60
참고문헌 61
부록(설문지) 70
Abstract 74
감사의 글 76
〈표 2-1〉 사업체수 및 증감률 17
〈표 2-2〉 대표자 성별 사업체수 18
〈표 2-3〉 여성 대표자 구성비가 큰 업종 19
〈표 2-4〉 종사자 성별 종사자수 20
〈표 2-5〉 여성 종사자수 구성비가 큰 업종 20
〈표 2-6〉 업종별 여성 기업인의 창업동기 21
〈표 2-7〉 업종별 사업체 현황 22
〈표 2-8〉 여성창업지원센터 인지경로 23
〈표 2-9〉 창업자 특성별 여성창업지원센터 인지경로 24
〈표 2-10〉 창업 준비시 도움 받은 기관 25
〈표 2-11〉 여성창업가의 심리적 특성 31
〈표 2-12〉 여성창업가의 역량적 특성 32
〈표 2-13〉 여성창업가의 행동적 특성 33
〈표 2-14〉 여성창업가의 배경적 특성 34
〈표 3-1〉 변수별 설문항목 구성 43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4-2〉 직장경험, 실무경험 분석 46
〈표 4-3〉 창업경험 분석 48
〈표 4-4〉 심리적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0
〈표 4-5〉 역량적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표 4-6〉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표 4-7〉 상관관계 분석 54
〈표 4-8〉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심리적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55
〈표 4-9〉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역량적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56
〈표 4-10〉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57
〈그림 2-1〉 창업지원기관 인지도 및 이용률 23
〈그림 2-2〉 남성기업 대비 여성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인식 26
〈그림 2-3〉 창업 준비 시 애로사항 27
〈그림 2-4〉 기업 활동 애로사항 28
〈그림 3-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