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3. 논문의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기업가정신 12
1) 기업가정신의 개념 12
2) 기업가정신의 구성 14
3) 기업가정신의 연구흐름 16
2. 시장지향성 21
1) 시장지향성의 개념 21
2) 시장지향성의 구성 22
3)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 26
3. 조직문화 29
1) 조직문화의 개념과 분류 29
2) 관계지향 문화 33
III. 실증 연구의 설계 34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4
1) 가설 34
2) 연구모형 3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1) 기업가정신 38
2) 시장지향성 38
3) 조직문화 39
4) 경영성과 39
IV. 실증연구 40
1. 일반적 특성에 관한 분석 40
2.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43
3. 차이분석 47
4. 가설검증 50
1) 상관관계검증 50
2) 가설검증 50
5/4. 분석결과의 논의 및 해석 53
V. 결론 55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55
2.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 방향 56
참고문헌 58
설문지 64
Abstract 70
감사의 글 73
〈표 2-1〉 기업가정신 연구접근방법의 분석 17
〈표 2-2〉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부문의 연구동향 1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2〉 변수의 기술통계 42
〈표 4-3〉 기업가정신의 요인 분석 44
〈표 4-4〉 시장지향성의 요인 분석 45
〈표 4-5〉 조직문화의 요인 분석 46
〈표 4-6〉 직위에 따른 기업가 정신 차이검증 47
〈표 4-7〉 직위에 따른 시장지향성 차이검증 48
〈표 4-8〉 직위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검증 48
〈표 4-9〉 직위에 따른 경영성과 차이검증 49
〈표 4-10〉 상관관계분석 50
〈표 4-11〉 회귀분석 결과 51
〈표 4-12〉 세부항목 회귀분석 결과 52
〈표 4-13〉 연구의 요약 54
〈그림 3-1〉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