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2
3. 논문의 구성 13
II. 문헌연구 16
1.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현황 및 동향 16
1) 국내의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현황 16
2) 해외의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현황 29
2. 비영리조직의 연구 35
1) 비영리조직의 개념 35
2) 비영리조직의 특징 40
3) 비영리조직의 분류 41
3.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역사와 이론적 체계 46
1) 기업가정신의 개념 46
2)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역사 53
3)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이론적 체계 55
4)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57
III. 실증연구의 설계 62
1. 가설 및 연구모형 62
2. 연구 방법 66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66
2) 분석방법 66
IV. 실증분석 결과 68
1. 빈도분석 68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68
2)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실태조사 70
2.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72
1)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경험에 대한 분석 72
2) 비영리조직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요구도에 대한 분석 72
3) 창업의지에 대한 분석 73
3. 차이검정 75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정 75
2)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실태에 따른 차이검정 78
4.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 분석 82
V. 결론 88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방향 90
참고문헌 92
설문지 97
Abstract 101
감사의 글 103
〈표 II-1〉 숭실대학교 중소기업학부(야간) 강좌 목록 19
〈표 II-2〉 벤처경영전공의 교과목 이수요건 20
〈표 II-3〉 EIP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과목 24
〈표 II-4〉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개설현황 (2001년도) 26
〈표 II-5〉 창업교육의 교과목 분류 28
〈표 II-6〉 비영리조직의 분류체계 42
〈표 II-7〉 활동영역에 따른 한국 비영리조직 분류 44
〈표 IV-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9
〈표 IV-2〉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실태조사 71
〈표 IV-3〉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경험 72
〈표 IV-4〉 비영리조직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요구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73
〈표 IV-5〉 창업의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4
〈표 IV-6〉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경험, 요구도, 창업의지인 의지력과 실행력의 집단 간 차이검정 77
〈표 IV-7〉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실태에 따른 기업가정신 교육프로 경험, 요구도, 창업의지인 의지력과 실행력의 집단 간 차이검정 81
〈표 IV-8〉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요구도, 창업의지인 의지력과 실행력 간의 상관관계 82
〈표 IV-9〉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요구도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83
〈표 IV-10〉 창업의지인 의지력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84
〈표 IV-11〉 창업의지인 실행력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85
〈표 VI-12〉 연구가설의 검정 결과 요약 87
[그림 I-1] 논문의 구성 15
[그림 II-1] 창업전문과정의 교육목표 23
[그림 II-2] 각 제도 부문별 유형 45
[그림 II-3]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과정 설계를 위한 이론적 체계 56
[그림 III-1] 가설 연구모형 65
[그림 IV-1] 연구모형의 결과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