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선행연구 분석 13
제2절 조손가정 15
1. 조손가정의 개념, 발생원인 및 실태 15
2. 조손가정 손자녀의 특성 17
제3절 가족기능 19
1. 가족기능의 개념 및 원칙 19
2. 가족응집성 21
3. 가족적응성 22
제4절 학교적응 23
1. 학교적응의 개념 23
2. 가족기능과 학교적응의 관계 25
III. 연구설계 및 방법 28
제1절 연구설계 28
제2절 연구대상 29
제3절 자료수집방법 29
제4절 변수정의 및 측정도구 29
1. 가족기능측정도구 29
2. 학교적응측정도구 30
제5절/5. 자료처리 및 분석 31
IV. 결과 및 분석 3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제2절 가족기능 34
1. 전반적인 가족기능 수준 34
2. 일반적 특성과 가족기능 35
제3절 학교적응 44
1) 전반적인 학교적응 수준 44
2) 일반적 특성과 학교적응 45
제4절 가족기능과 학교적응 54
1) 가족기능과 학교적응간의 관계 54
VI. 결론 및 제언 5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7
1. 조손가정의 일반적특성 57
2. 조손가정의 가족기능 58
3. 조손가정의 학교적응 59
4. 가족기능과 학교적응간의 관계 59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6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7
부록 : 설문지 69
〈표 I-1〉 전국 조손가구 현황 9
〈표 II-1〉 조손가정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13
〈표 II-2〉 조손가정의 동거사유 17
〈표 II-3〉 학교적응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24
〈표 III-1〉 가족기능의 문항과 신뢰도 30
〈표 III-2〉 학교적응의 문항과 신뢰도 31
〈표 IV-1〉 성별, 학년, 동거사유, 동거기간, 조부모연세, 직업여부 32
〈표 IV-2〉 가족기능수준 35
〈표 IV-3〉 아동의 성별에 따른 가족기능수준 36
〈표 IV-4〉 학년에 따른 가족기능 36
〈표 IV-5〉 동거사유에 따른 가족기능 37
〈표 IV-6〉 동거기간에 따른 가족기능 38
〈표 IV-7〉 조부모 연세에 따른 가족기능 39
〈표 IV-8〉 조부모 직업유무에 따른 가족기능 40
〈표 IV-9〉 부모 만남여부에 따른 가족기능 40
〈표 IV-10〉 만남 횟수에 따른 가족기능 41
〈표 IV-11〉 생활정도에 따른 가족기능 42
〈표 IV-12〉 종교유무에 따른 가족기능 43
〈표 IV-13〉 종교활동 정도에 따른 가족기능 43
〈표 IV-14〉 학교적응수준 44
〈표 IV-15〉 아동의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 45
〈표 IV-16〉 학년에 따른 학교적응 46
〈표 IV-17〉 동거사유에 따른 학교적응 47
〈표 IV-18〉 동거기간에 따른 학교적응 48
〈표 IV-19〉 조부모 연세에 따른 학교적응 49
〈표 IV-20〉 조부모 직업유무에 따른 학교적응 50
〈표 IV-21〉 부모 만남여부에 따른 학교적응 50
〈표 IV-22〉 만남 횟수에 따른 학교적응 51
〈표 IV-23〉 생활정도에 따른 학교적응 52
〈표 IV-24〉 종교유무에 따른 학교적응 53
〈표 IV-25〉 종교활동 정도에 따른 학교적응 54
〈표 IV-26〉 가족기능과 학교적응간의 상관관계 55
〈표 IV-27〉 가족기능과 학교적응 각 하위영역간의 상관관계 55
〈그림-1〉 연구설계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