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3. 연구문제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선행연구 고찰 16
2.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20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0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2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현황 23
3. 직무만족도 30
1) 직무만족도의 개념 30
2) 직무만족도 관련이론 32
3)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III. 연구방법 47
1. 조사대상 47
2. 자료수집 방법 47
3. 조사도구 48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척도 48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척도 48
4.자료분석 방법 50
IV. 조사결과분석 52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변수의 특성 52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정도 53
3.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 56
4.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57
5.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적 요인 58
6.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58
V. 고찰 및 해석 60
VI.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70
부록〈설문지〉 73
표 1-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 17
표 1-2. 역할수행에 따른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 18
표 1-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나 역할기대에 대한 연구 18
표 1-4.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19
표 1-5.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국내외 학자들의 구분 19
표 2.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21
표 3-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학교현황 25
표 3-2. 서울시 교육청 지원사업 학교현황 25
표 3-3. 지방자치단체 지원 및 학교자체사업 학교현황 26
표 3-4. We-start 사업 학교현황 26
표 3-5. 드림스타트 사업 학교현황 27
표 3-6.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가족부 주관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 28
표 4-1. 직무만족도에 관한 국내외 학자들의 개념 30
표 4-2. 2요인이론 내용 39
표 4-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구분 41
표 4-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42
표 5-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신뢰도 48
표 5-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척도 49
표 6-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변수의 특성 52
표 6-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정도 53
표 6-3. 인구사회학적 변수별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정도 차이검정 54
표 6-4.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 56
표 6-5. 인구사회학적 변수별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 차이검정 56
표 6-6.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57
표 6-7.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적 요인 58
표 6-8.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회귀분석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