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문제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직무만족의 개념 13
1) 직무만족의 개념 13
2) 직무만족의 중요성 14
(1) 직무만족의 개인적 측면 15
(2) 조직적 측면 15
2. 직무만족의 이론 16
1) 2요인 이론(two-factors theory) 16
2) 형편이론과 기대이론 17
3. 선행연구 고찰 17
4. 직무만족 영향요인 19
5. 상호관계를 직무만족 요인으로 인식한 논문들 21
6. 인간 상호관계의 이론적 배경 21
1) 인간 상호관계 이론 21
2) 인간 상호관계의 의미 23
3) 인간 상호관계의 중요성 23
4) 인간 상호관계의 요인 24
III. 연구방법 25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과정 25
2. 조사도구 25
1) 종속변수 25
2) 독립변수 25
3. 측정도구 25
1) 개인적 특성 요인 25
2) 직무만족 척도 26
3) 설문지의 요인별 요약 26
(1) 개인적 특성 26
(2) 직무차체 26
(3) 관리자 26
(4) 급여 26
(5) 승진기회 26
(6) 동료직원 관계 27
(7) 클라이언트 27
(8) 직무환경 27
4. 자료 분석 방법 27
IV. 조사결과 분석 28
1.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일반적 요인 28
2.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만족요인별 특성 33
1) 직무만족에 관한 질문(동료에 관한 질문) 33
2) 직무만족 (직무에 관한질문) 34
3) 클라이언트에 관한 질문 36
4) 직무환경에 관한 질문 37
3. 일반 사항에 따른 직무만족 관계 38
1)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직무만족도 비교 38
2) 연령에 따른 직무 만족도 비교 39
3) 종교에 따른 직무만족도 비교 40
4)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비교 40
5)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비교 41
6) 동료관계와 직무만족도 비교 42
7) 관리자와 직무만족도 비교 42
4. 직무 만족도의 상관관계 43
V. 고찰 및 해석 44
1. 노인요양원 종사자의 일반적 사항의 특징 44
1) 성별 44
2) 연령 44
3) 학력 44
4) 종교 45
5) 경력 45
6) 임금 45
2. 직무 환경 46
3. 종사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만족 정도 46
1) 성별에 따른 만족 정도 46
2) 연령에 따른 직무 만족의 정도 46
3) 임금에 따른 개인 직무만족 정도 47
4) 종교에 따른 직무만족정도 47
5) 동료 및 관리자·클라이언트와 관계가 직무만족도 정도 47
VI. 결론 및 제언 49
1. 연구결과 요약 49
2. 정책적 함의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부록 : 설문지 56
〈표1-1〉 직무만족 영향요인(외국) 19
〈표1-2〉 직무만족 영향요인(국내) 20
〈표2-1〉 종사자 일반적 요인(성별) 28
〈표2-2〉 연령 28
〈표2-3〉 학력 29
〈표2-4〉 현직장 근무연수 29
〈표2-5〉 종교 29
〈표2-6〉 월수입 30
〈표2-7〉 근무동기 30
〈표2-8〉 임용방법 31
〈표2-9〉 년간 교육횟수 31
〈표2-10〉 주당근무시간 32
〈표2-11〉 이직고려 32
〈표2-12〉 이직희망 32
〈표2-13〉 이직사유 33
〈표3-1〉 동료에 관한 질문의 특성 34
〈표3-2〉 직무에 관한 질문 35
〈표3-3〉 클라이언트에 관한 질문 36
〈표3-4〉 직무환경에 관한 질문 37
〈표4-1〉 집단(성별)간 직무만족도 비교 39
〈표4-2〉 집단(연령)간 직무만족도 비교 39
〈표4-3〉 종교에 따른 직무만족도 비교 40
〈표4-4〉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비교 41
〈표4-5〉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비교 41
〈표4-6〉 동료관계와 직무만족도 비교 42
〈표4-7〉 관리자와 직무만족도 비교 42
〈표5-1〉 직무만족도와 상관관계 43
〈표6-1〉 신뢰도 통계표 46
〈표7-1〉 사회복지시설종사자의 공무원 대비 지급비율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