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방법 빛 한계점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연구동향 12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이해 14
1) 방과후(After school)아동(child)지도(care)의 개념 14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14
3)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법 15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현황 17
1) 방과후 학교 (교육과학기술부) 17
2) 지역아동센터 (보건복지가족부) 19
3)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보건복지가족부) 20
4) 보육시설의 방과후 교실 (보건복지가족부) 23
III. 조사방법 25
1. 조사대상 25
2. 조사도구 25
3. 분석방법 26
IV. 조사결과 27
1. 일반적 사항 27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이용실태 28
1) 1인당 월비용 28
2) 방과후 아동지도 기관의 하루 이용시간과 주간 프로그램 일수 29
3) 방과후 기관 보내는이유와 자녀의 방과후 아동지도 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 30
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지속적 이용 여부 31
5) 담당교사와의 지속적인 면담 및 전화상담률 32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도 33
1) 방과후 아동지도로 적합한 기관 33
2) 방과후 보육시설과의 거리 및 일일 프로그램의 적당한 시간 34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원하는 특기교육 34
4) 적합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지도교사 35
5)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있어서 교사대 아동 비율 35
6)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가정과의 지속적 연락 및 상담정도 36
7) 방학중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36
8)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프로그램별 한 달 적정비율 37
9) 방과후 보육시설의 명예교사 또는 자원봉사 참여 의사 38
4.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 39
V. 요약 및 결론 42
참고문헌 45
Abstract 47
부록: 설문지 49
감사의 글 54
〈표 1〉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모습 18
〈표 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현황 19
〈표 3〉 지역아동센터 정규운영 프로그램 20
〈표 4〉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모형 21
〈표 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표준 운영프로그램 22
〈표 6〉 방과후 보육시설 현황 23
〈표 7〉 설문지 구성내용 25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27
〈표 9〉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자녀의 방과후 아동지도의 1인당 월비용 28
〈표 10〉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방과후 아동지도 기관의 하루 이용시간과 주간 프로그램 일수 29
〈표 11〉 방과후 아동지도 기관에 보내는 이유와 자녀의 방과후 아동지도 기관에서 설시하는 프로그램(중복응답) 30
〈표 1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지속적 이용 여부 31
〈표 13〉 자녀의 방과후 담당교사와의 지속적인 면담 및 전화상담률 32
〈표 14〉 자녀의 방과후 담당교사와의 지속적인 면담 및 전화상담 횟수 32
〈표 15〉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가장 적합한 기관 33
〈표 16〉 방과후 보육시설과 집까지의 거리와 일일 프로그램의 적당한 시간 34
〈표 17〉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특기교육 34
〈표 18〉 방과후 아동프로그램의 지도교사로 적합한 사람 35
〈표 19〉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있어서 교사 대 아동 비율 35
〈표 20〉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가정과의 지속적 연락 및 상담정도 36
〈표 21〉 방학중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36
〈표 22〉 방과후 이동보육시설 프로그램별 한 달 적정비용 37
〈표 23〉 방과후 보육시설의 명예교사 또는 자원봉사 참여 의사 38
〈표 24〉 방과후 아동지도 프토그램에 대한 부모님들의 만족도 39
〈표 25〉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님들의 만족도 점수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