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대상 및 방법 9
II. 이론적 배경 10
1.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10
2. 방과후 아동보육의 목적 11
3. 아동복지권 12
4. 아동교육권 13
5. 아동 발달특성 14
1) 신체발달 14
2) 지적 발달 14
3) 사회, 정서적 발달 15
6. 관련 법률체계 15
1) 아동복지법 15
2) 영유아보육법 16
3) 여성발전기본법(안) 16
7. 선행연구 분석 16
III.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현황 18
1. 미국 18
1) 교육제도 18
2) 학령기 이전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 19
3) 학령기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 19
2. 독일 20
1) 교육제도 20
2) 학령기 이전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 20
3) 학령기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 21
3. 프랑스 21
1) 교육제도 21
2) 학령기 이전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 22
3) 학령기 아동 보육 프로그램 22
4. 일본 23
1) 교육제도 23
2) 학령기 이전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 24
3) 학령기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 24
IV.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개선방안 실태조사 25
1. 연구대상 25
2. 조사도구 25
3. 분석방법 25
V. 조사결과 분석 26
VI. 결론 및 제언 34
참고문헌 36
영문초록 37
부록 〈설문지 〉 44
〈표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7
〈표 2〉 보육교사 특성에 따른 방과후 프로그램 문의를 받은 율, 전문교육기관 필요성 28
〈표 3〉 보육교사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방과후 시간을 돌보거나 교육해 줄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29
〈표 4〉 어린이집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시 부모의 이용도 예상, 유리한 점, 진행시간, 집단구성 30
〈표 5〉 방과후 프로그램의 목적 중 가장 중요한 항목, 개선사항, 중점지도내용(중복응답) 31
〈표 6〉 방과후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과목, 선택기준, 적정비용 32
〈표 7〉 방과후 프로그램에서 전담교사의 교육정도, 소지 자격증, 바람직한 교사상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