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11
2.1. 연어에 관한 이론 11
2.1.1. 코퍼스언어학 11
2.1.2. 코퍼스 자료에서 연어 패턴 12
2.1.3. 코퍼스 자료의 활용 방법 14
2.1.4. 어휘 접근법 14
2.2. 연어의 정의 16
2.3. 연어의 중요성 17
2.4. 연어의 유형 18
III. 미국 교과서의 동사+부사 연어 분석 21
3.1. 분석 대상과 방법 21
3.2. 교과서 구성상의 특징 22
3.3. 동사+부사 연어유형 23
3.3.1. 의사 전달 동사+부사의 연어 유형 23
3.3.2. 계획된 시간 표시 동사+부사의 연어 유형 27
3.3.3. 오감 동사+부사의 연어 유형 30
3.3.4. 그 외 동사+부사의 유형 32
IV. 효과적인 연어 지도법 55
4.1. 연어 연결하기 56
4.2. 연어 도표 이용하기 57
4.3. 빈 연어 괄호 채우기 60
4.4. 연어 군집 이용하기 61
4.5. 텍스트를 이용한 연어 읽기 지도 64
4.6. 친구의 연어 실수 찾고 고쳐주기 활동 65
4.7. 말하기를 이끄는 연어 지도법 66
V.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2
〈표 1〉 BIG (총 5,704회) 12
〈표 2〉 LARGE (총 1,313회) 13
〈표 3〉 GREAT (총 3,888회) 13
〈표 4〉 여러 다른 종류의 연어의 예 18
〈표 5〉 Benson(1997: 8-29)의 연어 유형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