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1.1. 연구 목적과 방법 6
1.2. 선행 연구의 검토 10
2. 부산지역 한국어 교육기관의 현장학습 운영 실태 14
2.1. 현장학습 현황 조사 개요 14
2.2. 설문 조사 결과의 분석과 문제점 14
2.2.1. 현장학습 실시방법과 문제점 15
2.2.2. 교수.학습 준비와 평가의 문제점 17
2.2.3. 현장학습을 위한 대책 분석 20
2.3. 종합적 해석 및 평가 24
3. 초급과정 학습자의 과제중심 현장학습 방안 26
3.1. 초급과정 학습자의 과제중심 현장학습의 방향 26
3.2. 초급과정 학습자의 과제중심 현장학습 모형 31
3.3. 초급과정 학습자의 과제중심 현장학습 실제 34
3.3.1. 1차 현장학습 35
3.3.2. 2차 현장학습 44
4. 결론 54
참고문헌 57
설문지 59
(Abstract) 61
〈표 1〉 기관별 현장학습 실시 횟수 15
〈표 2〉 언어 숙달도에 따른 현장학습 방법 16
〈표 3〉 현장학습 실시 형태 16
〈표 4〉 현장학습 교수.학습안 작성 여부 17
〈표 5〉 현장학습 교수.학습안 형태 18
〈표 6〉 현장학습 지도안 미작성 이유 18
〈표 7〉 현장학습 평가 방법 19
〈표 8〉 현장학습 교수.학습안 필요성에 대한 인식 20
〈표 9〉 현장학습 시 중요사항 21
〈표 10〉 이상적인 현장학습 주기 21
〈표 11〉 이상적인 현장학습 참여인원 22
〈표 12〉 현장학습 과제 및 방향 23
〈표 13〉 초급과정 한국어 학습자의 사회문화적 요구 및 교육목표 27
〈표 14〉 대상 교재의 주제와 기능 29
〈표 15〉 현장학습 관련 단원의 어휘와 문법, 활동 30
〈표 16〉 과제중심 현장학습 과정과 내용 31
〈표 17〉 특별활동 평가방법 및 요령 34
〈표 18〉 ‘물건사기’ 현장학습 단계 35
〈표 19〉 ‘물건사기’ 현장학습 교수.학습안 40
〈표 20〉 ‘물건사기’ 일정 계획 42
〈표 21〉 ‘물건사기’ 평가지 43
〈표 22〉 ‘교통수단 이용하기’ 현장학습 단계 44
〈표 23〉 ‘교통수단 이용하기’ 현장학습 교수·학습안 48
〈표 24〉 ‘교통수단 이용하기’ 일정 계획 50
〈표 25〉 ‘교통수단 이용하기’ 평가지 51
〈표 26〉 ‘교통수단 이용하기’ 노선표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