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9
2. 선행 연구의 검토 13
II. 초등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학생?교사의 요구 분석 18
1. 초등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 18
2.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와 학생·교사의 요구 25
2.1.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심층 면담 분석 29
2.2. 교사 대상 심층 면담 분석 41
III. 동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한국어 교육의 방향 54
1. 동화 선정의 원칙과 기준 55
2.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별 교육 방향과 동화 선정 61
2.1. 기초 적응 단계의 한국어 교육 방향과 동화 62
2.2. 발전 단계의 한국어 교육 방향과 동화 69
IV.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동화 활용 한국어 교육 방안 77
1. 초등학교 한국어 기초 적응 단계 77
1.1. 교수-학습 계획 78
1.2.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80
2. 초등학교 한국어 발전 단계 85
2.1. 교수-학습 계획 85
2.2.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88
V. 결론 93
〈참고문헌〉 97
(Abstract) 104
〈표 1〉 ‘학교’ 중심의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지원 현황 19
〈표 2〉 다문화 교육 정책 연구학교 및 과제 현황 21
〈표 3〉 부산 지역 초등학교 특별 학급 및 한국어(KSL)반 운영 현황 24
〈표 4〉 심층 면담 개요 26
〈표 5〉 심층 면담 대상 학생의 기본 사항 27
〈표 6〉 심층 면담 대상 교사의 기본 사항 28
〈표 7〉 동화 선정의 원칙 56
〈표 8〉 초등학생(만6세~12세)의 발달 특성에 의한 동화 선정 기준 57
〈표 9〉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별 동화 선정 기준 60
〈표 10〉 기초 문식성 지도에 활용한 도서 목록(한숙희, 2006) 62
〈표 11〉 제7차 개정 초등학교 ‘우리들은 1학년’ 목표 및 내용 체계 64
〈표 12〉 제7차 개정 초등학교 ‘영어’ 목표 및 내용 체계 65
〈표 13〉 기초 적응 단계의 한국어 교수-학습 개요 및 주제 67
〈표 14〉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기초 적응 단계의 한국어 교육 동화 68
〈표 15〉 제7차 개정 초등학교 ‘바른 생활’ 목표 및 내용 체계 71
〈표 16〉 제7차 개정 초등학교 ‘도덕’ 목표 및 내용 체계 72
〈표 17〉 발전 단계의 한국어 교수-학습 개요 및 주제 74
〈표 18〉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발전 단계의 한국어 교육 동화 75
〈표 19〉 동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한국어 기초 적응 단계 1일 교수-학습 계획안 79
〈표 20〉 동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한국어 기초 적응 단계 1일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83
〈표 21〉 동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한국어 발전 단계 주 교수-학습 계획안 87
〈표 22〉 동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한국어 발전 단계 주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91
〈그림 1〉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그림 동화책 81
〈그림 2〉 동물 그림 카드와 어휘 카드의 예 81
〈그림 3〉 신체 어휘 카드의 예 81
〈그림 4〉 「엄마 신발」그림 동화책 (어린이를 위한 TV동화 행복한 세상 1권) 88
〈그림 5〉 「엄마 신발」그림 동화책 장면 카드의 예 88
〈그림 6〉 대사 카드의 예 89
〈그림 7〉 표현 카드의 예 89